고르지 못한 치열은 부정적인 인상을 심어줄 수 있으며, 대화를 나눌 때 발음이 어눌해지게 되어 자신감이 하락하고 소극적인 성격으로 변하게 되는 원인이 될 수 있다. 사회생활 속에서 긍정적인 인상과 자신의 의견을 적극 표현하고 자신감 있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중요하기에 치아교정을 통해 개선해 보고자 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일반적으로 치아교정은 치아 전체에 복잡한 브라켓과 철사를 적용하는 치료를 생각하게 된다. 미관상 교정장치 착용이 부담될 수밖에 없으며 치아교정 특성상 오랜 시간이 소요된다는 점 때문에 선택하기 쉽지 않은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의료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심미성이 우수한 다양한 교정 장치가 등장하고 있다.

심미성이 우수한 대표적인 교정 장치로 투명 교정, 설측 교정, 세라믹 교정 등을 살펴볼 수 있다. 치아교정 과정에서 심미적인 측면을 고려한 교정 장치이지만 저마다 교정 장치의 특성, 치아를 이동하는 힘, 이물감, 관리의 용이성, 비용 등 장단점이 각기 다른 만큼 다양한 특성을 살펴본 후 전반적인 상황에 맞게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

부천연세베스트치과 치아교정전문의 김기범 원장은 “무엇보다도 자신의 상황에 맞는 치아 교정 방법이 적용되어야 하는 만큼 충분한 상담을 통해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풍부한 경험과 역량을 바탕으로 명확한 진단 및 분석이 가능하며, 세심한 노하우와 시스템이 갖추어져 있는지 첨단 장비를 갖추고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