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가 들어갈수록, 건강한 신체의 중요성이 높아진다. 생존과 직결된 음식 섭취와 밀접한 관련을 맺는 치아의 경우에는 기능의 정상화가 무엇보다 중요해진다. 하지만 중장년층이나 노년층에서는 잘못된 치아 위생 관리나 노화로 인해 자연치아를 소실한 경우가 많다. 위생관리를 철저히 한 경우라도 사고나 질환 등에 의해 치아를 상실할 수 있으며, 치아 상실 시에는 음식 섭취와 발음 등에 불편함을 겪게 된다.

자연치아 상실 시 대체 방법에는 브릿지 치료와 틀니, 임플란트 등이 있으며, 그중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와 가장 유사한 기능과 높은 심미성으로 선호도가 높다. 상실된 치아 부위에 인공치근을 식립하는 방법으로 다른 치료보다 난도가 높아 의료진의 숙련된 노하우가 필요하며, 식립 전 정밀한 검사를 통해 맞춤 치료를 계획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최근 임플란트 시술에서 안전성과 만족도를 확보하는 방안으로, 임플란트 식립의 정교함을 극대화할 수 있는 3D 캐드캠 네비게이션 가이드 적용 사례가 많아지고 있다. 임플란트는 식립할 부위의 골밀도와 골의 양 등에 따라 식립 위치와 골이식 여부 등의 세부적인 계획을 세운다.

3D 캐드캠 네비게이션 가이드는 식립 부위의 해부학적 구조까지 판단해, 오차 확률을 최소화하며 식립 부위와 각도, 깊이 등을 계산할 수 있다. 정밀한 식립 계획으로 절개 범위를 최소화해 출혈이나 부기, 통증이 적으며, 수술 시간도 현저히 짧다. 또한, 식립 정확도가 높은 것은 물론 최소 절개로 감염이나 부작용의 가능성도 낮으며, 회복도 빨라 일상생활에 지장이 거의 없다.

환자의 구강구조와 식립 계획에 따라 맞춤형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것도 임플란트의 기능성을 높이고, 수명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된다. 환자의 자연치아 크기와 색상, 모양을 고려한 커스텀 어버트먼트를 사용하면, 잇몸과 보철물 사이에 틈이 거의 없어 임플란트 주위염의 발생률도 낮추고 마찰력 분산으로 보철물 파절도 예방할 수 있다.

환자별 커스텀 어버트먼트 즉, 맞춤 지대주와 그에 맞는 상부보철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임플란트 치과 선택 시 원내 디지털 기공식을 갖췄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원대 디지털 기공실은 자체제작 시스템을 통해 식립 계획과 환자별 특성을 고려한 보철물을 빠르게 제작할 수 있으며, 문제 시에도 수정 요소를 빠르게 보완할 수 있다. 특히, 잇몸뼈에 직접 식립하는 임플란트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임플란트 정품 보증제를 시행하는지 여부와 멸균, 소독 시스템을 완비하고 있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청주 이끌림치과 이건원 원장은 “임플란트는 정확하고 정교한 식립 계획을 바탕으로 진행해야, 부작용을 방지하고 반영구적인 사용이 가능하다”며 “시술 경험이 풍부한 숙련된 의료진의 체계적인 진단이 필요하며, 3D 캐드캠 네비게이션 가이드의 정밀한 구강 스캔을 기반으로 오차를 최소화해야 임플란트의 수명을 더욱 길게 유지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어 “식립 후에도 정기적인 치과 검진과 철저한 개인위생 관리를 통해 임플란트 주위염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