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 중심에 위치한 코는 높이나 모양에 조금만 변화가 생겨도 전체적인 인상이 달라지기 때문에 외모 개선을 위해 코성형을 받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코성형 후 부작용 및 불만족으로 인해 코재수술을 받는 사람도 많아졌다. 코재수술은 코수술 후 염증, 구축현상, 보형물 비침, 보형물이 움직이거나 휘는 경우 등의 부작용이 발생했거나 수술 후 만족스럽지 못한 경우에 받게 된다.

첫 수술 실패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하지 않고 시행된 재수술은 부작용 재발의 원인이 되거나 환자의 만족도가 떨어지는 등 2차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병원 선택에 더욱 신중해야 한다.

코재수술은 이미 손상을 입고 변형된 상태에서 수술을 진행해야 하므로 의료진의 경험과 노하우가 결과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특히 구축으로 인한 재수술은 이전 수술로 인해 이미 손상되고 흉터가 발생한 조직을 정확하고 깨끗하게 분리 제거하여 최대한 본래 코 구조물로 되돌려 복원해 주는 정확한 박리 과정이 필요한 만큼, 코재술 경험이 많은 의료진을 선택하는 것이 필수조건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코재수술에 사용할 수 있는 수술법 중 대부분은 개방형을 많이 사용하지만, 외부에 생기는 흉터가 걱정되는 경우라면 내개방법이 추천된다.

내개방 수술 방법을 이용한 코재수술은 양쪽 코 안쪽을 통해 수술이 진행되기 때문에 흉터에 대한 걱정이 적다. 개방형 코재수술보다 코끝변형이나 콧구멍 변형이 나타날 확률이 낮으며, 구축이나 염증에 의한 복잡한 코 수술에도 정확한 박리가 가능하다.

코재수술에서 고려할 또 다른 중요한 사항은 보형물 사용에 관한 부분이다. 코재수술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가급적 부작용 위험이 적은 자가연골을 사용하여 재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코헨성형외과 박귀호 대표원장은 “코재수술을 더 이상 받지 않으려면 해부학적 지식과 코재수술 경험이 많은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 첫 수술에 대한 문제점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자신에게 맞는 수술 방법을 찾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기자소개 김용우 기자 다른기사보기
데일리한국 뉴스스탠드
본 기사의 저작권은 한국미디어네트워크에 있습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입력시간 : 2021/01/06 13:47:20 수정시간 : 2021/01/06 13:47:20
SNS 소비자가 뽑은 2020 올해의 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