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영남대학교 연구진은 한국국민건강영양조사에 참여한 4552명을 대상으로 나이에 따른 혈압, HDL 콜레스테롤 수치 변화를 분석해 남녀 성별에 관계없이 나이가 들면서 혈압은 상승하고, HDL 콜레스테롤 수치는 낮아진다고 밝혔다.

최근 혈압과 HDL 콜레스테롤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결과도 발표되고 있다. 2017년 영국 브리스틀대학교 연구진이 발표한 HDL 콜레스테롤과 고혈압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을수록 고혈압 발병 위험도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국내 영남대학교 연구진이 한국인 455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인체적용시험 연구결과에서도, HDL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가 혈압 상승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활 속에서 고혈압 예방을 위한 방법으로 HDL 콜레스테롤을 높은 수치로 유지하는 것이 주목을 받고 있는 이유다.

HDL 콜레스테롤은 혈액을 타고 전신 혈관을 순회하며, 과잉 생산되고 쓰이지 않아 혈관에 남아있는 콜레스테롤을 수거해 배출하도록 돕는다. 이러한 기능으로 인해 HDL 콜레스테롤은 일명 ‘혈관 청소부’라고 불린다. 한국동맥지질경화학회는 혈액검사 결과 40mg/dL 이하면 위험 단계로 보고 있으며, 60mg/dl 이상 유지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HDL 콜레스테롤은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전문가들은 기본적인 건강생활 수칙 가이드(식생활 개선과 규칙적인 운동 등)을 제시하고 있다. HDL 콜레스테롤만 따로 집중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생활수칙 가이드가 제시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이 가운데 HDL 콜레스테롤을 향상시키는 성분으로 ‘쿠바산 폴리코사놀 사탕수수왁스알코올’이 주목받고 있다. 쿠바산 폴리코사놀 사탕수수왁스알코올은 쿠바 지역에서 생산되는 사탕수수의 잎과 줄기에서 추출한 지방족알코올이 특정한 비율로 이루어져 있는 폴리코사놀이다.

최근 국내 한 연구에서는 매일 12주동안 쿠바산 폴리코사놀 사탕수수왁스알코올 10-20mg를 섭취한 대상자의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16-20% 증가했으며, 1일 20mg 섭취시에는 혈압도 감소된 것으로 나타났다.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는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및 혈압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내용으로 기능성을 인정받았다. 폴리코사놀 식품 중에서는 유일하게 건강기능식품으로 분류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