휜코는 얼굴의 중앙에서 벗어나 한쪽 방향으로 휘어져 있기 때문에 얼굴의 대칭이 불균형해 보이며, 좋은 이미지를 주기 어렵다. 이에 휜코로 외모 콤플렉스를 느끼는 이들이 성형을 통해 개선을 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선천적으로 코가 휘어진 경우와 외상으로 인해 후천적으로 휜코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두 경우 모두 휜코로 인해 코 내부 구조에 변형이 생겨 기능에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휜코는 외모 외에 기능적으로도 문제가 발생하는데 코가 한쪽으로 휘어져 있어 코막힘이나 두통, 비염, 비밸브 협착 등의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얼굴의 전체적인 균형을 잡아주는 코는 호흡, 후각을 담당하는 중요한 신체 기관인 만큼 코 본연의 기능에 문제 발생하면 반드시 치료를 받아야 한다.

휜코성형 수술은 코의 모양을 바로잡음과 동시에 기능적인 부분을 고려해 진행해야 합병증 등 부작용을 줄일 수 있고 재수술로 이어지지 않는다. 휜코성형은 휘어져있는 비중격 연골을 본래의 위치로 반듯하게 교정하며 콧대를 바로 잡아준다.

이때 코의 형태와 구조가 개인차가 있고 코의 휘어진 정도와 동반된 콧속 질환에 따라 수술 방법이 다르므로 현재의 코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여 휜코성형을 진행하는 것을 중요하게 다뤄야 한다.

휜코성형 전 병원을 선택함에 있어 코 내부 기능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는 이비인후과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진행하는 것이 만족도 높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무분별한 과장 광고와 특정 수술방법만 권하는 곳은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개인에 따라 실손 의료보험이 적용될 수 있어 보험 내용을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다.

삼성드림이비인후과 종로점 허세형 원장은 “코의 외형적인 모양과 기능적인 문제 개선까지 동시에 이뤄져야 합병증 등의 위험을 낮출 수 있으며 사람마다 적합한 휜코성형 방법이 다른 만큼 임상경험과 코의 해부학적 지식이 풍부한 이비인후과 전문의를 통해 진행해야한다”며 “안전한 휜코성형을 위한 체계적인 안전 관리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지 수술 후 사후 관리를 지원하는지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