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사람들이 완벽한 신체 대칭을 이루고 있지는 않지만, 평소 가방을 한쪽으로 메거나 다리를 꼬고 앉는 습관이 있는 경우, 양반다리와 같은 바르지 못한 생활 습관으로 조금씩 체형 불균형이 나타난다.

이처럼 바르지 못한 자세는 어깨와 허리뿐 아니라 골반에도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며, 골반이 틀어지면 골반 주변의 근육, 인대, 힘줄과 같은 근막조직이 수축하면서 골반통, 고관절 통증을 유발한다.

그뿐만 아니라 골반을 중심으로 신체 하부엔 무릎 슬개골의 변형, 휜 다리, 발목 및 족부의 변형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신체 상부엔 척추측만증, 어깨 비대칭, 일자목, 턱관절 장애 등 다양한 질환을 야기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이와 같은 골반 틀어짐은 보통 오래 앉아서 근무해야 하는 직장인들에게 많이 발생하는데 특히, 여성의 경우 임신과 출산의 과정으로 인해 골반 틀어짐이 발생하기도 한다.

골반 불균형의 경우 체형교정을 위해 생활습관을 개선하고 스트레칭과 같은 꾸준한 운동으로 신체 밸런스를 맞추는 것이 가장 올바른 방법이지만, 통증이 있는 골반 불균형은 비수술적 치료법인 도수치료가 추천된다.

도수치료는 전문 치료사가 통증이 나타나는 부위의 연부조직을 마사지하여 근육과 인대를 강화시켜주고, 정상적인 위치에서 벗어난 골격을 바로 잡아주는 치료법으로 척추, 관절 치료의 대표적인 방법으로 잘 알려져 있다.

또한, 도수치료는 약물이나 수술치료를 병행하지 않으므로 부작용이 거의 발생하지 않아 고혈압 및 당뇨병 등 기저질환이 있는 환자도 안전하게 받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홍대 정형외과 굿본재활의학과의원 홍대점 강진규 대표원장은 "골반은 위로는 척추, 아래로는 다리와 연결되어 있어 신체의 중심으로 볼 수 있는 매우 중요한 구조로 제때 치료받지 않을 경우 만성적인 골반통과 체형 불균형을 겪을 수 있다"며 "이 같은 골반 불균형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도수치료를 통해 체형을 교정하는 것이 현명하다. 다만 도수치료는 시술자의 숙련도나 전문성에 따라 차이가 나므로 임상경험이 풍부한 시술자에게 시술을 받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