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은 누구나 노화 현상을 경험한다. 나이가 들며 육체적, 정신적으로 쇠퇴해 퇴행성 변화를 겪는 것이 자연의 섭리이자 불변의 진리로 통한다. 다만 노화에 의한 질병은 조기에 발견할 경우 의학 기술로 충분히 치료할 수 있다. 문제는 이러한 질병을 단순 노화 현상으로 치부해 방치하는 사례가 많다는 점이다. 대표적으로 전립선비대증에 의한 배뇨장애를 꼽을 수 있다.

전립선비대증은 중장년층 남성에게 흔히 나타나는 비뇨기 질환이다. 특히 배뇨장애를 동반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이를 노화 현상으로 착각하여 치료를 미루는 경우가 많다.

젊은 남성의 전립선은 호두알 정도의 크기를 형성한다. 다만 나이가 들면서 크기가 점점 비대해질 수 있다. 전립선이 커져 요도를 압박해 소변이 원활하게 나오지 못 하는 증상이 바로 전립선비대증이다.

전립선비대증의 원인은 아직까지 명확하게 밝혀진 바 없다. 의학계에서는 환자 대부분이 중장년층임을 감안해 노화 및 남성호르몬과 연관이 있을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특히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고환에서 생산되는 남성호르몬의 양은 감소하나 남성호르몬 전환효소가 활성화되면서 전립선비대증을 부추긴다고 알려져 있다. 이외에 가족력도 유력한 전립선비대증 발병 원인으로 꼽힌다.

전립선비대증 초기의 경우 요도가 서서히 압박을 받으나 뚜렷한 증상이 나타나지는 않는다. 이후 점차 압박의 강도가 세지면서 다양한 배뇨장애 증상이 나타난다. 과거에 비해 소변 줄기가 가늘어진 것을 느끼는 세뇨, 소변을 보는 횟수가 증가하는 빈뇨, 소변을 본 후 개운하지 않은 잔뇨감, 소변을 보는 중간에 소변 줄기가 끊어졌다가 다시 시작되는 절박뇨, 소변이 마려우면 참기 어려운 급뇨(절박뇨), 한참 뒤에 소변이 나오기 시작하는 배뇨지연 등이 대표적이다.

전립선비대증의 흔한 합병증으로 요로 감염, 혈뇨, 급성 요폐, 방광결석 등이 있다. 소변을 배설하지 못 하는 증상인 요폐를 장기간 방치하는 경우 방광의 수축력이 회복 불가능해질 수 있다. 심지어 비대해진 전립선을 수술해 요폐를 제거해도 소변을 볼 수 없는 상태가 되는 경우도 더러 존재한다.

따라서 배뇨장애가 지속되면 노화 현상으로 치부하지 말고 비뇨기과에 내원해 정밀 검사를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전립선비대증 검사 방법으로 문진, 신체검사, 소변검사, 전립선특이항원검사, 요류 및 잔뇨량 측정검사, 압력요류검사 등이 있다. 이후 환자 상태에 따라 대기요법, 약물치료, 수술을 시행한다.

전립선비대증 초기라면 약물치료를 시행하며 점진적인 개선 여부를 모니터링한다. 만약 약물치료로 호전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홀렙 레이저, 유로리프트, 플라즈마 투리스 등의 수술적 방법을 시행한다.

홀렙 레이저 수술(HoLEP)은 2100nm 파장의 홀뮴 야그 레이저(Holmium-YAG laser)를 이용하는 치료법으로 조직 침투 깊이가 0.44mm 이하인 덕분에 미세 절개가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따라서 흉터 걱정 없이 계획한 만큼 전립선 조직을 정밀하게 제거할 수 있다. 아울러 시술 과정 및 사후 출혈이 거의 발생하지 않고 80g 이상 거대 전립선비대증도 효과적으로 수술이 가능하다.

골드만비뇨기과 인천점 김재웅 원장은 "전립선비대증 약물 치료 시 알파차단제와 5알파 환원효소 억제제를 활용하는데 요도 주변에 비정상적인 전립선 조직이 혹처럼 생겨 배뇨장애를 일으킨다면 별도의 제거 수술을 시행해야 한다"며 "유로리프트, 경요도절제술, 플라즈마투리스, 홀렙수술 등이 대표적인데 비대 조직을 얼마나 정확하고 깔끔하게 제거하느냐에 따라 수술의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