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쪽 또는 양쪽 유두가 돌출되지 못하고 유방 안쪽으로 들어가 있는 상태를 함몰유두라고 한다. 함몰유두로 인해 콤플렉스를 유발하지만 평상시에는 불편함이 없기 때문에 그대로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

함몰유두는 선천적으로 유두를 지지하고 있는 조직이 짧아 나타날 수 있으며, 후천적인 원인에 의해 나타나기도 한다. 후천적인 원인으로는 유방염, 유방암, 유방수술 후에 유두아래 조직의 반흔구축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한다.

함몰유두는 주로 여성에게서 많이 발생되는 질환이지만 남성들에게서도 발생한다. 함몰유두로 인해 남들과 다른 유두 모양으로 인해 심미적인 문제로 괜히 움츠려들게 되며 대중목욕탕이나 수영장 등에 가는 것을 피하게 된다.

함몰유두는 심미적인 문제로만 여길 수 있지만 유방안으로 유두가 들어가 있어 제대로 관리를 해주지 않게 될 때 염증을 일으킬 수 있다. 가려움이나 냄새를 유발하기도 하며, 그로 인해 유방염이나 유선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위생상의 문제가 발생한다.

특히 여성들의 경우 기능적인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바로 모유수유의 어려움이다. 함몰유두 정도가 심한 경우에는 아이가 젖꼭지를 물지 못하게 되면서 어쩔 수 없이 수유를 포기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함몰유두 수술을 통해 모유수유가 가능하다.

함몰유두는 정도에 따라 1~3단계로 나뉘며 1단계는 함몰되어 있는 유두를 손으로 당길 때 잘 당겨지고 놓으면 어느정도 돌출이 유지가 되는 경우를 말한다. 2단계의 경우 유두를 손으로 당기기가 1단계보다 힘들고 손을 놓으면 돌출이 유지 되지 않고 바로 들어가는 경우를 말한다. 3단계는 함몰된 유두를 당기는 것도 힘든 단계를 말한다.

함몰유두 수술은 수유의 필요성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진다. 유관보존 교정술을 통해 유두 피부 교정하여 수술 후 모유수유가 가능하며 흉터가 거의 없는 장점이 있으며, 유관절단교정술의 경우에는 조직을 박리함으로 유두를 더 이쁘고 확실하게 교정이 가능하지만 이 같은 경우에는 수유가 불가능하기에 모유수유가 필요하지 않는 경우에 시행한다.

안양 유방외과 연세신통외과 유방갑상선센터 강규민 원장은 “함몰유두는 유선염이나 유방암 등의 유방질환에 의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먼저 정확한 검사를 통해 유방 내 이상 소견이 없는지 먼저 확인한 뒤, 이상 없음이 확인되면 함몰유두 수술을 고려할 수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