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19일 홍콩중문의대 부속 Prince of Wales 병원에서 개최된 제3회 경구강 갑상선수술 워크샵(3rd Transoral Thyroidectomy Workshop)에 위드심의원 의료진이 초청됐다.

해당 학술행사는 목에 흉터를 만들지 않고 갑상선결절, 혹을 치료하는 수술법인 경구강 갑상선수술과 갑상선고주파절제술에 대한 최신 지견을 전세계의 권위자들과 나누는 자리다.

경구강 갑상선수술은 입안을 통해 내시경, 로봇을 이용해 갑상선결절, 갑상선암을 치료하는 방식이다. 목 피부절개를 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다. 갑상선 일부를 제거해야 하므로 수술 후 갑상선기능의 변화가 올 가능성은 있다. 전신마취가 반드시 필요한 한계점도 갖고 있다.

갑상선고주파절제술은 특수한 바늘로 큰 갑상선결절만 선택적으로 치료해 혹의 크기를 줄이는 치료법이다. 국소마취로 시행하고, 갑상선기능을 보존하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혹이 많이 큰 경우는 여러차례 치료를 해야하는 경우가 있다는 점이 기존의 수술법과는 다른 차이점이다.

이 날 행사에서 조우진 원장은 특강에 이어 홍콩 환자를 대상으로 갑상선고주파절제술을 시행했다. 실시간으로 참석한 전세계 의사들에게 중계했다. 심정석 원장은 국제학술지에 실은 연구결과를 발표하며, 갑상선고주파치료의 최신지견을 강의했다.

홍콩중문의대로부터 명예교수자격을 취득한 위드심의원 의료진은 향후 홍콩 의료진들과 더욱 활발한 교류를 가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