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적인 탈모는 원인을 찾아 치료하면 정상적인 상태로 돌아올 수 있다. 하지만 유전성 탈모는 유전성이 아닌 진행성으로 가장 흔한 탈모의 유형이다. 진행성 탈모의 치료방법은 약물을 이용해 탈모의 진행을 늦추거나, 완전히 모낭이 손실된 경우 모발이식을 통해 증상을 개선할 수 있다. 모발이식의 실패의 원인과 성공을 위해 유의해야 할 점을 정리했다.

1. 의료진의 기술력과 경험

모발이식 수술 과정은 상당한 인내가 필요하다. 매우 세심한 과정으로 진행 된다. 채취 후 분리를 하고, 다시 이식을 하는 과정의 올바른 기술을 익히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무엇보다도 현실적으로 많은 경험을 쌓은 의료진이 필수 조건이다. 정확한 채취와 이식모의 기존모와 매칭되는 방향, 각도와 깊이까지 아우르는 이식은 모발이식의 가장 중요한 술기다. 모발이식의 결과에 결정적인 기준이 된다. 당연히 모발이식에 대해 숙련된 의사들은 모낭의 안정적인 채취와 이식에 대한 이해도가 깊다. 모발이식으로 증명된 수 년 이상의 경험뿐만 아니라 모발이식 환자들의 좋은 경과에 대한 후기와 평가가 필수다.

2. 모낭의 손실

채취와 이식의 모낭의 손실을 최소화 하기 위해서는 경험이 많고 숙련된 의사와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채취한 모낭을 분리하는 경력 많은 모낭 분리사 팀의 상주와 비절개 모발 채취시의 정확한 모낭의 깊이와 각도를 고려한 경험 많은 의료진이 이러한 채취 모낭의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기 때문이다.

3. 수술 후 합병증

모발이식 후 약 10 일간은 이식된 모낭이 생착되는 시기이고, 수술 자체만큼 생착율에 영향을 준다. 이 기간 동안 이식모가 외부의 자극에 의해 충격을 받거나 무의식 중에 긁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시술 부위가 건조해 지지 않도록 관리가 필요하다. 수술 후 샴푸관리 시 직접 두피를 건드리면 안되며, 장시간 태양의 노출 시 이식 부위에 색소침착이 생길 수 있다. 온도 변화 등으로 땀이 나는 것은 무관하지만, 땀이 많이 나는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다. 모발이식 후 생착율을 극대화 하고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의사의 지시를 정확하게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

4. 환자의 특이 체질

환자의 두피 상태나 체질에 따른 결과 차이도 있을 수 있다. 특히 두피 피하지방층이 얇거나, 혈류가 안 좋다면, 생착에 필요한 영양분이 부족할 수 있다. 켈로이드성 두피, 화상 등의 흉터성 두피, 만성적 두피염증 환자도 생착율이 저하될 수 있다.

참닥터의원 김주용대표원장은 "모발이식 실패에 대한 원인과 성공적인 결과를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들은 다양하다. 그 중에서 단일 원인으로 결정적인 사항은 약 80%가 의료진의 이식 노하우라고 세계적인 모발이식 교과서에도 명시되어 있다"며 "모발이식을 결정하기 전에 시술 의료진과 팀의 전문성과 여러 케이스에 대한 사진 확인, 그리고 수술 후 제대로 된 관리와 본인의 이식 적합성을 정확하게 파악한다면 성공적인 모발이식 수술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최종 수술 결과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모발의 굵기에 따라서 1년~1년 6개월 정도의 시기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