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학 중 학원 수업과 TV, 컴퓨터 이용시간이 늘어나며 늦게 잠들고 늦게 일어나는 습관이 반복될 경우 생체 리듬이 깨진다. 이 같은 생활리듬의 변화는 뇌의 송과선에서 만들어 내는 멜라토닌이라는 호르몬의 분비량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쳐 아이 키의 성장 저해는 물론 만성적인 성조숙증의 문제로 이어질 수도 있다.

멜라토닌은 스트레스를 풀어주고, 바이러스와 박테리아를 없애주며, 수면의 질을 향상시키고, 시차에서 오는 증상들을 완화시켜줄 뿐 아니라 생체리듬을 조절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동시에 어린이의 성적 성숙을 늦추고 사춘기의 조기 발현을 억제하기도 한다.

성조숙증은 2차 성징이 또래보다 비정상적으로 빨리 오는 것으로 성 조숙증이 오게 되면 성장판이 닫히는 시기가 앞당겨져 최종 키가 작아질 수 밖에 없다.

서정한의원 성장클리닉의 박기원 원장은 "여름방학 중 불규칙한 생활은 호르몬 분비 불균형으로 이어져 키 성장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며 성조숙증을 예방하는 방학생활 수칙을 제시했다.

1. 일정한 시간에 취침하기

늦은 시간까지 TV를 시청하거나 게임기를 사용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수면 시간이 부족하게 되며 수면시간이 부족하면 과체중으로 이어지게 된다.

실제 미국 노스웨스턴대학에서 평균보다 1시간 정도 수면이 부족할 경우 체중이 2.6kg 더 늘어난다는 실험 결과를 발표한 바 있는데, 특히 8시간 이하로 수면을 취하는 아동은 과체중에 걸릴 위험도 3배 정도 높다는 설명이다.

체중과다의 경우는 콜레스테롤의 증가로 이어져 성호르몬 생성 가능성도 높임으로써 성조숙증의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2. TV 시청시간 제한하기

미취학 아동 및 초등학생은 하루 1시간 이내, 중학생은 하루 1시간 30분, 고등학생은 하루 2시간까지의 TV 시청은 몸에 큰 무리를 주지 않으나, 권장시간 이상 땐 키 성장에 방해가 될 수밖에 없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TV를 지나치게 시청하는 것 자체로도 몸속의 멜라토닌 호르몬의 균형이 깨어져 사춘기가 앞당겨지게 된다고 한다. 이러한 현상은 TV에서 나오는 강한 전기장이 인체에 유도되면서 비정상적인 전기가 흐르게 되어 사람의 체질에 따라 각종 질병이 유발되고, 자기장에 장시간 노출 되면서 멜라토닌 호르몬을 감소시키기 때문이다.

3. 매일 꾸준히 키 크는 운동하기

박 원장은 “학기 중보다 시간이 여유로운 방학만이라도 줄넘기, 배구, 농구, 조깅 등의 운동을 주 3회 이상 꾸준히 하면 관절을 곧게 펴주기 때문에 키가 크는데 도움이 되며 처음에는 욕심내지 말고 몸을 가볍게 움직이며 10분씩 하다 익숙해지면 30분 내외로 차차 운동 시간을 늘려주도록 하라”고 조언했다.

때문에 취침 직전과 기상 직후 규칙적으로, 팔과 다리를 쭉쭉 늘려주는 스트레칭 위주의 성장체조와 맨손체조를 매일 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