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말=연세프라임병원 김태훈 원장
완연한 봄이 찾아오면서 등산, 테니스와 같은 다양한 운동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하지만 그만큼 어깨관절 등의 근골격계 질환을 호소하는 환자가 늘어나고 있다. 특히 어깨는 관절의 움직임 빈도가 높고 근육과 힘줄 손상 등이 오기 쉬워 무리한 움직임을 가져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어깨통증을 유발하는 원인은 다양하게 나타나며, 그 중에서도 발병 빈도가 높은 질환으로는 ‘회전근개파열’이 있다.

어깨를 감싸고 있는 4개의 힘줄을 회전근개라고 하는데 이 힘줄 중 하나 혹은 그 이상이 변성되거나 힘줄에 파열이 생겨 통증을 유발하는 것을 회전근개파열이라고 한다. 회전근개파열은 주로 어깨에 퇴행성 변화가 오거나 어깨의 과사용, 테니스와 골프 등의 무리한 운동으로 인해 발생하게 된다.

회전근개파열은 어깨통증은 물론 팔을 올리는 힘이 현저히 떨어지고 파열 범위가 커지게 되면 팔 자체를 들어올리기 어려워진다. 밤에 통증이 심해져 잠을 이루기 힘들어지기 때문에 대부분의 40-50대는 이를 오십견과 혼동하여 방치하거나 검증되지 않은 치료를 시행하는 경우가 있어 주의해야 한다.

덧붙여 일시적으로 통증이 완화될 수 있어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방치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다. 환자의 짐작이나 예측으로 질환을 명확하게 구분하는 것은 한계가 있는 만큼 반드시 정형외과를 내원하여 객관적인 검진과 그에 대한 맞춤형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회전근개파열을 오랫동안 방치하게 될 경우 파열된 힘줄이 지방으로 변성되는 등 증상이 더욱 악화돼 봉합 자체가 불가능해질 수 있다. 또 어깨의 안전성이 무너져 어깨 관절염이 발생할 수 있어 회전근개파열은 초기에 치료해야 한다.

초기 회전근개파열의 경우 약물치료와 주사치료, 운동치료 등의 보존적 치료방법으로 치료를 시작할 수 있지만 단순한 어깨 통증이라고 생각하고 병을 키우는 경우가 많아 수술적인 방법을 통해 파열에 대한 봉합을 필요로 하는 증상이 더 많은 편에 속한다.

회전근개파열의 수술적인 방법은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관절내시경을 이용해 파열된 힘줄을 봉합하는 것이 유합에 효과적인 도움을 줄 수 있다.

무엇보다도 파열의 정도를 더 정확하고 자세히 파악할 수 있는 다양한 장비를 갖춘 병원 선택이 중요하며 어깨의 상태에 따라 진단이 달라지고 치료방법이 달라지는 만큼 숙련된 의료진에게 진단받는 것이 중요하다.

연세프라임병원 김태훈 원장은 “운동 후 밤잠을 설칠 정도로 심한 어깨통증이 2주 이상 지속되거나 최근 들어서 자주 결리고 뻐근하다는 느낌을 받는다면 빠른 내원을 통해 객관적인 상태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또한 김원장은 “운동이나 활동을 하기 전 충분한 스트레칭으로 어깨 근육을 풀어주는 것만으로도 회전근개파열을 예방할 수 있으며 무리한 움직임을 가져가지 않도록 유의하며 운동 중 미약한 어깨통증이 느껴지거나 움직임이 불편한 경우 잠깐 운동을 멈추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