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병원 제공
흔히 턱관절장애로 부르는 측두하악장애는 아래턱뼈와 머리뼈 사이에 위치한 턱관절 디스크(관절원판), 두경부 근육 등에 구조적, 기능적 문제가 발생한 경우를 일컫는다. 턱을 움직일 때마다 딱딱 소리와 통증이 나고, 나아가 턱을 움직이기 어려운 운동장애, 두통, 안면비대칭, 이명 등 증상이 동반된다.

크고 작은 턱 부위 외상이나 이갈이, 잘못된 자세, 딱딱한 음식을 씹는 등 행동요인으로 인해 발생하거나, 스트레스나 불안감, 긴장감 등 심리적 요인이 이악물기와 같은 행동으로 이어져 발생하기도 한다.

턱관절교정 치료는 약물치료, 물리치료, 보존적치료, 수술적 치료 등 다양하며, 증상과 환자 개인상황에 맞게 고려된다. 만약 부정교합이 심하지 않은데 턱관절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 턱관절스플린트 치료를 고려해볼 수 있다. 스플린트는 대학병원 외에 일반병원에서도 충분히 치료가 가능해 일반인들의 선호도도 높다.

턱관절스플린트는 정형외과 치료에서 부목이라는 뜻으로 턱관절이 받는 압력을 분산시켜주는 이갈이용 마우스피스다. 턱관절스플린트는 교합안정장치 (턱의 정상위치에 놓이게 하는 것, 편평한 모양)과 전방위치교합장치 (앞으로 위치 시키는 것, 앞쪽에 굴곡이 있는 모양), 그리고 기타 장치 이렇게 세가지로 분류할 수 있고 장치를 위 턱에 위치 시키거나 아래 턱에 위치 시킬 수도 있다.

턱관절스플린트는 환자의 통증을 감소시키거나 해소하고 기능을 증진시키는 것이다. 장치가 위아래 어금니를 닿지 않게 하여 관절로 전달되는 교합력이라는 하중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 전방으로 턱을 내밀게 하여 디스크가 원래 자리를 찾아가는 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어 통증 감소와 개구량 증가를 이룰 수가 있다.

또한 수면 중 이갈이가 심한 환자에게 턱관절스플린트를 사용할 때 이갈이로 인한 교합력이 관절로 전달되지 않도록 차단해준다.

턱관절교정치료병원 아이디병원 구강악안면외과 홍종락 원장(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은 “턱관절스플린트는 턱관절에 무리를 주는 생활습관 개선 및 스트레스 관리와 함께 시행하면 더욱 이른 효과를 볼 수 있다”며, “턱관절스플린트는 장치 종류도 다양하며 착용 시간과 기간도 개인마다 증상에 따라 다르다. 환자의 상태를 고려하지 않고 턱관절치료를 진행할 경우 증상이 악화될 수 도 있다. 따라서 관련 임상경험이 풍부한 턱관절교정치료병원이나 턱관절교정치과를 찾아 충분한 상담 후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