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머스한의원 부천점 권나현 원장
탈모가 생기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전까지만 해도 대다수의 사람이 유전에 의해 탈모가 생긴다는 편견을 갖고 있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탈모유전이 없는데도 탈모가 생긴 환자가 늘고 있다. 유전이 없는 탈모환자가 생기는 이유는 무엇일까?

발머스한의원 부천점 권나현 원장은 “한방에서는 유전뿐만 아니라 후천적인 요인에 의해서 탈모가 나타날 수 있다고 본다. ‘동의보감’에는 화(火)가 성해서 혈(血)이 말라 탈모가 나타났다고 설명한다”면서 “이는 정상적인 범위를 넘은 과도한 열이 탈모를 유발했다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메마르고 뜨거운 사막에서는 나무가 자라기 힘든 것처럼 두피가 뜨거우면 모발이 자라기 어렵다는 것이 권 원장의 설명이다.

한방에서는 체내 과도한 열이 두피로 몰린 ‘두피열’이 탈모원인이라 조언한다. 두피열은 두피 유·수분 균형을 무너뜨려 피부기능을 저하한다. 피부는 건조함에 대응하기 위해 피지분비를 늘리는데 이로 인해 피지 과다, 염증, 각질 등의 다양한 두피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열로 인해 모공이 넓어져 모발이 조기탈락할 수 있다.

두피열이 나타나는 이유는 체열불균형과 부신기능 저하로 볼 수 있다. 몸속 문제는 과도한 열을 생성해 체열불균형을 유발하고, 과도한 열은 부신기능을 한방에서는 체열불균형과 부신 기능 저하를 탈모원인으로 본다. 몸속 부조화 문제는 과도한 열을 생성하고, 과도한 열은 부신기능 저하를 유발해 탈모를 일으키기 때문이다. 따라서 두피열탈모는 체열불균형 상태를 개선하고 저하된 부신기능을 회복 및 증진하는 것에 중점을 둬야 한다.

탈모한의원에서는 다양한 검진 프로그램을 통해 환자의 몸속 장부문제와 탈모원인을 파악한다. 두피열로 인해 탈모가 나타났다는 증상은 같지만, 환자마다 두피열을 유발한 몸속 문제가 다르기 때문이다. 이후 환자의 특성을 고려해 처방하는 개인 한약과 침 치료는 원인을 바로잡아 탈모증상 개선뿐만 아니라 두피열로 인해 나타났던 각종 신체증상 개선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권 원장은 “대개 탈모는 두피나 모발 문제로 나타났다고 생각해 증상 개선에만 집중하는 경향이 있지만, 두피열탈모는 저하된 몸 건강을 회복해 모발이 오랫동안 건강하게 자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면서 몸 치료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처럼 탈모가 생겼다는 것은 두피나 모발 문제만이 아닌 전반적인 건강에 문제가 생겼다는 건강 적신호로 받아들여야 한다. 두피열탈모는 두피열을 유발한 문제를 바로잡는 원인치료와 올바른 생활관리를 병행해야 향후 재발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놓쳐서는 안 된다.

이때, 검증되지 않은 민간요법이나 탈모관리를 진행할 경우 오히려 각종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탈모초기증상이 나타났다면 서둘러 의료진에게 자세한 진단을 받아보기 바란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