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에 거주하고 있는 학생 정씨(20세)는 과중한 시험 공부로 발생한 피부트러블, 여드름 등을 개선하기 위해 피부과를 찾아 상담예약을 진행하게 되었다. 이처럼 불규칙한 식사 또는 수면 부족, 과중한 스트레스 등은 여드름 유발에 큰 영향 끼친다.

여드름은 피지선에서 생성되는 기름물질인 피지가 외부로 배출되지 못하고 모낭 속에 고여 딱딱해져 발생하는 염증성 피부질환으로, 겨울철에는 신진대사가 저하되어 각질이 생기고 탈락되는 중 두꺼워진 각질이 모공을 막아 여드름이 악화 될 수 있으며 스트레스나 외부환경의 변화로 인해 호르몬불균형으로 인해서도 악화 될 수 있다.

얼굴에 울긋불긋하게 올라오는 여드름은 새로운 사람을 만날 일이 많고 외모 관리에 관심이 많은 성인이 되는 이들에게는 스트레스로 작용한다. 자신감이 하락하고 대인기피증이 생기고 심하면 우울증으로 이어질 수 있어 조기에 치료를 받는 게 좋다.

휴먼피부과 천안점 최미수 원장은 "얼굴에 여드름이 발생하면 피부과를 방문하지 않고 습관적으로 만지거나 자가 압출을 시도할 경우 자칫 여드름자국, 여드름흉터가 발생하고 그 후에 피부과를 방문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고 전하면서 "여드름흉터는 두꺼운 화장으로도 가리기 힘들고 치료 기간도 오래 걸려 여드름이 발생하면 피부과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과 진단 후 시술하는 치료를 우선 받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또한 저렴한 비용만 보고 진행하기 보다는 경험이 많은 피부과를 선택해 자신의 피부 상태를 고려한 알맞은 여드름 치료를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