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교통사고 후 한의원을 찾는 경우가 늘었다. 골절이나 외관상 출혈이 없는데도 교통사고후유증으로 온몸이 아프거나 각 관절의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다.

통증으로 인한 교통사고후유증은 다양한 부위에서 나타난다. 일반적으로 척추에 가해지는 충격에 의한 목통증과 허리통증이 주를 이룬다. 교통사고 목통증은 안전벨트를 착용하고 있어도 목은 고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사고 시 목과 머리가 앞뒤, 좌우로 강하게 흔들리면서 목의 인대 및 근육이 손상을 입으면서 발생한다. 교통사고로 인한 허리통증 역시 사고 시 강한 충돌로 상체가 흔들리는 순간, 허리 주위의 근육과 인대 등의 조직이 충격을 받아 발생한다. 목, 허리통증의 육체적인 증상 외에도 불안감, 우울감, 피로감, 무기력감 등의 심리적인 증상이 있다면 교통사고후유증이다.

교통사고후유증 증상이 무서운 이유는 사고 직후 경황이 없어 잘 느끼지 못하더라도 며칠 뒤 혹은 수주 후 나타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눈에 보이지 않는 교통사고후유증을 대수롭지 않게 여겨 방치하면, 만성적 질환으로 진행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의 불편을 겪을 수 있으므로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정확한 상담 및 체계적인 치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최근 교통사고치료를 위해 한의원을 통해 약침요법, 추나요법, 교통사고한약 등 환자의 상태에 맞는 다양한 치료가 진행되고 있다. 약침요법은 한약을 정제한 약침액을 문제 부위의 경혈에 직접 주입하여 한약의 치료효과와 침의 자극 효과를 동시에 확인할 수 있는 치료방법으로, 교통사고로 인해 경직된 근육과 인대를 빠르게 풀어주고 기능 회복 및 강화에 도움을 준다. 숙련된 한의사가 직접 손으로 척추관절 마디마디를 일일이 부드럽게 밀고 당기는 추나요법은 사고로 인한 충격으로 손상된 근육과 인대, 그리고 그로 인한 근육통 및 결림 등의 증상을 치료한다.

교통사고병원 모커리한의원 분당점 최재호 원장은 "교통사고 후 통증, 어지럼증 등이 나타나는 주 원인으로 어혈을 꼽을 수 있는데, 이를 배출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이 교통사고한의원의 한약이다. 교통사고한약은 몸에 쌓여 있는 어혈을 배출하고 손상된 근육과 인대의 기능을 회복 및 강화시켜 교통사고로 인한 통증 완화에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최재호 원장은 "교통사고치료를 위해 한의원에 내원할 때 딱히 주의할 사항은 없으나, 침 치료 시에는 미세한 멍 자국이 남을 수도 있으므로 이를 참고하면 좋다"며 "이러한 교통사고한의원치료는 자동차보험이 적용되어 본인부담금 없이 받을 수 있으니 사고 발생 후 신속히 자동차보험한의원을 내원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