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토피 피부염은 가려움증을 주요 증상으로 하는 만성 염증성 피부 질환이다. 유소아기에 잠깐 아토피 피부염이 발생하거나 전혀 증상을 앓지 않았던 사람이 만 17~18세 이후 갑자기 아토피 피부염을 겪는다면 성인 아토피 피부염으로 정의할 수 있다. 최근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 유소아 아토피의 성인 아토피 피부염 확대 사례가 늘고 있다.

성인 아토피 피부염 사례가 늘고 있는 것은 알레르기의 체질화 때문이다. 원인 중 하나는 음식이다. 대사 기능에 맞지 않는 음식을 지속적으로 섭취할 경우 만성 염증이 나타나 세포 손상을 유발한다.

체질적으로 맞지 않는 음식물을 계속 섭취할 경우 체내 염증성 단백질이 꾸준히 쌓인다. 세포가 제 기능을 못 하면 면역, 대사, 호르몬 기능에 문제를 일으킨다. 이는 비정상적인 면역 과민 반응으로 이어져 성인 아토피 피부염을 초래하는 것이다.

성인 아토피 피부염을 근원적으로 치료하기 위해서는 만성 염증 원인을 찾아 차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염증 원인이 되는 음식물을 빠르게 파악하고 섭취를 중단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손상된 세포를 치료해 면역, 대사, 호르몬 균형을 회복해야 한다.

이를 위해 면역 검사, 대사 검사, 호르몬 검사를 동시에 실시할 수 있다. 면역 검사는 면역 과민 반응의 원인을 세밀하게 살피는 과정이다. 또한 의심항원정밀검사, 스트레스 정도, 아토피 반응 정도 검사를 통해 만성 염증 정도를 체계적으로 체크한다.

대사 검사는 섭취된 음식물이 체내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어떤 성분이 얼마나 흡수되고 있는지를 정밀하게 파악하는 과정이다. 호르몬 검사는 호르몬 불균형 및 부신 기능 상태를 면밀히 살필 수 있는 방법이다.

검사를 통해 성인 아토피 피부염 발병 원인을 규명했다면 양한방 통합 치료 및 세포 치료를 통해 근원적 치료에 나서게 된다. 약물 치료를 통해 급성 염증을 신속히 가라앉히는 양방 치료, 아토피 피부염이 재발하는 체질적 문제를 해결하는 한방 치료, 세포를 건강하게 바꿀 수 있도록 영양소 공급에 나서는 세포 치료다.

위드유양한방통합의원 한성호 원장은 "성인 아토피 피부염은 맞지 않는 음식 섭취뿐 아니라 스트레스, 과로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데 특히 개개인 체질에 따라 어떤 음식이 맞지 않은지, 어떤 생활 습관을 영위해야 하는지 파악해야 치료 후 재발 없는 근본적인 개선 효과를 얻을 수 있다."며 "면역 검사, 대사 검사, 호르몬 검사는 올바른 맞춤형 치료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중요한 단계라고 볼 수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