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앤지병원 이비인후과 전문의 성용해 원장
추운 겨울 날씨에 미세먼지까지 많은 요즘, 코막힘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들이 많다.

코막힘 원인은 다양하다. 알레르기 비염, 혈관운동성 비염, 위축성 비염 등 환경의 변화나 유전 등에 의한 코막힘이 있고, 하비갑개 비대, 비중격만곡증, 비밸브 협착 등 구조적인 문제로 발생하는 비염이 있다.

구조적인 변형이 원인인 코막힘은 구조를 바로 잡아 주는 수술적 치료를 통해야 개선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이루어지는 수술적 치료는 비중격만곡증과 비밸브 협착이다.

비중격은 코 안에서 콧구멍을 둘로 나누는 벽 사이에 있는 연골 뼈로 코의 중앙에 수직으로 위치하고 있다. 비밸브는 비중격 상단의 지붕과 같은 공간으로 호흡을 조절하는 핵심 부위다. 구조상 조금만 좁아져도 답답함과 코막힘을 느낄 수 있다.

비밸브 협착은 아직 생소해 하는 사람이 많다. 과거에 이미 비염, 비중격만곡증 수술을 받은 경험이 있는데도 코막힘이 개선되지 않은 경우에는 비밸브 협착이 개선되지 않은 경우가 많다. 이 때문에 수술 전 코 구조를 검사할 때에는 비밸브 영역까지 검사해 볼 필요가 있다.

코 내부 구조를 확인하기 위한 검사로는 3D CT 촬영이 있다. 평면적인 X-ray와는 다르게 입체적으로 코뼈와 연골 연부조직, 볼륨 값 등을 확인할 수 있다.

검사를 통해 비밸브가 좁아졌다면 그 부위를 넓혀주는 비밸브 재건술을 동시에 진행해야 코막힘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비밸브 재건술이란, 협착된 비밸브를 수술적인 치료를 통해 기류의 흐름을 좋게 만들어 숨쉬기 편하게 해주는 수술로 휘어진 비중격을 똑바로 교정하는 동시에 자가 조직을 이용해 좁아진 비밸브 부위를 넓혀주는 수술법이다.

지앤지병원 이비인후과 전문의 성용해 원장은 "비밸브는 일반인들에게는 생소한 부위라서 치료를 생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며 "코막힘의 대표적인 원인이 되기 때문에 비염, 비중격만곡증 등 코막힘 치료를 생각한다면 비밸브에도 문제가 없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코막힘 원인을 찾기 위해서는 3D CT, 전자내시경 검사와 경험이 풍부한 이비인후과 전문의를 찾아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