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대서울병원 개원 앞두고 심혈관계질환 및 장기이식 분야 경쟁력 확보

이대목동병원에서 심장이식 수술을 받은 황 씨가 퇴원 전에 의료진들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관창 흉부외과 교수, 박정준 마취통증의학과 교수, 서동만 흉부외과 교수, 황 씨 부인, 황 씨, 김경진 순환기내과 교수, 문병인 이화여자대학교 의료원장, 한종인 이대목동병원장, 권기환 순환기내과 교수. 사진=이화의료원 제공
[데일리한국 황대영 기자] 이대목동병원이 첫 심장 이식 수술에 성공했다.

이대목동병원은 지난 11월 초 급성심근경색으로 응급실을 찾은 황모씨(남, 56세)에게 곧바로 심혈관 중재 시술을 진행했다. 기존 혈관 손상 정도가 심했던 황모씨는 시술 후에도 혈압과 활력 징후가 불안정해 중환자실에서 에크모(ECMO)를 이용한 집중 치료를 이어갔다.

이대목동병원은 중환자실에서 집중 치료에도 불구하고 황모씨의 심장 기능이 회복되지 않았고, 심장 이식 수술을 받지 않으면 생명을 잃을 수도 있는 상태가 돼 한국장기이식관리센터에 등록 후 공여자를 기다렸다고 설명했다.

김경진 교수는 “황 씨는 에크모를 거치하고 있는 위험도가 높은 환자인 만큼 건강한 상태의 심장 이식을 받는 게 중요했다”면서 “다행히 위급한 순간에 나타난 두 번째 공여자는 황 씨와 체격 조건이 잘 맞았고 활력 징후가 안정적이어서 흉부외과와 긴밀하게 상의한 후 이식을 받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황 씨의 심장 이식 수술이 결정된 후 흉부외과 서동만 교수를 중심으로 한 이대목동병원 심장이식팀은 곧바로 수술 준비에 들어갔다. 모든 이식 수술 환자는 장기 거부 반응을 줄이기 위해 면역력을 매우 낮은 상태로 유지한다. 이 때문에 이대목동병원 의료진은 수술 준비 과정에서 무엇보다 안전에 초점을 두었다.

이대목동병원은 중환자실 내에 황 씨를 위한 격리 병실을 만들고 철저한 소독 후 황 씨가 심장 이식 수술을 받고 다시 돌아오기 전까지 직원들의 출입을 삼가면서 면역력이 급격히 떨어질 환자 상태에 맞춰 감염 관리에 온 힘을 기울였다.

지난 11월 12일 공여자의 장기이식수술이 시작됐다는 소식과 함께 황모씨의 수술도 시작됐다. 곧이어 이대목동병원에 도착한 공여자의 심장은 서동만 교수의 집도로 무사히 황모씨에게 안착됐다.

에크모 등 많은 생명 유지 장치를 달고 수술실로 들어간 황모씨는 어떠한 장치도 하지 않은 채 중환자실로 다시 돌아왔고, 빠르게 호전되어 일주일 만에 일반 병실로 옮길 수 있었다.

서동만 이대목동병원 흉부외과 교수는 “앞으로 면역 억제제를 평생 복용해야 하는 등 쉽지 않은 여정이 많이 남아 있지만 새로운 삶을 시작하게 된 것이 큰 축복” 이라면서 “이번 수술은 황 씨의 삶이 한 단계 나아지는 것뿐만 아니라 이대목동병원의 의료 수준도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화여자대학교 의료원은 이대서울병원 개원을 앞두고 지난 2017년 이화의료원의 장기이식 분야 역량 강화를 위해 심장이식의 권위자인 서동만(흉부외과), 박정준(마취통증의학과), 김경진(순환기내과) 교수를 영입했다.

이대서울병원은 국내 유일 기준 병실 3인실, 전 중환자실 1인실로 우리나라 의료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며 2019년 2월 개원 예정이다. 이대서울병원은 인천·김포국제공항과 인접한 장점을 살려 국제병원을 지향함을 물론 5대 암, 심뇌혈관질환, 장기이식 등 고난도 중증질환을 특화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