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임상2a, 2b, 3상 장기추적 결과, 통증 및 기능 개선 지속 효과 입증

JSGCT에서 인보사 임상 장기추적 결과를 발표 중인 유수현 코오롱생명과학 상무. 사진=코오롱생명과학 제공
[데일리한국 황대영 기자] 코오롱생명과학은 지난 26일부터 28일까지 일본 도쿄에서 열린 2018 일본세포유전자치료학회(JSGCT) 연례학술대회에서 '인보사®-케이주(이하 인보사)'의 한국 임상2a, 2b, 3상 장기추적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고 31일 밝혔다.

발표를 진행한 유수현 코오롱생명과학 상무는 한국 임상시험에 대한 장기추적 관찰에 대한 다양한 내용을 공개했다. 중등도 무릎 골관절염 환자의 △무릎 기능성 및 활동성 평가지수인 IKDC △통증평가지수인 VAS를 분석한 결과, 2a상에서는 인보사 투여 전 대비 투여 후 48개월까지, 2b상 및 3상에서는 인보사 투여 전 대비 투여 후 36개월까지 지수 개선이 유의미하게 유지되었다고 발표했다.

회사 측은 임상3상 장기추적에서 △일상생활에서의 기능성, 통증 및 강직성 평가지수인 WOMAC과 △기능성, 통증, 삶의 질 평가지수인 KOOS를 추가로 분석했으며, 그 결과 인보사 투여 전 대비 투여 후 36개월까지 모두 유의미한 지수 개선이 유의미하게 유지된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임상3상 피험자들에 대해서 3년차까지 추적 관찰한 결과, 위약 투여군에 참여했던 피험자들 중에서는 6명이 인공관절치환술을 시술 받은 반면, 인보사 투여군에 참여했던 피험자들 중에서는 1명만이 인공관절치환수술을 받은 것으로 확인된 내용을 추가로 밝혔다.

유수현 상무는 "인보사 투여가 인공관절치환술을 지연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했다는 점에서 상당히 의미있는 결과다"며 "향후 더 장기적인 추적 관찰을 통해 인공관절치환술 지연 효과에 대해 통계적인 유의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 유 상무는 "현재 인보사 적응증 및 투여방법 확대를 위한 추가 임상 및 연구자 임상 등,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며 "작년 11월 첫 출시 이후 7개월만에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하고 있는 인보사가 블록버스터가 될 수 있도록 연구개발을 최대한 지원할 계획이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