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임바이오, 연세대학교 에비슨의생명연구센터 내 기업부설연구소 오픈

김용배 하임바이오 기업부설연구소장(가장 왼쪽) 외 연구진. 사진=토스트앤컴퍼니 제공
[데일리한국 황대영 기자] 하임바이오는 연세대학교 에비슨의생명연구센터에 기업부설연구소를 오픈했다고 19일 밝혔다.

하임바이오 기업부설연구소는 화학분야와 바이오분야의 박사급 전문 연구진들이 포진된 연구소로, 하임바이오가 개발중인 대사항암제 NYH817100 약물 외 다양한 대사항암제 개발을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연구소는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과 국립암센터로부터 이전 받은 기술에 대한 확장연구에 주력하고 있다. 수없이 많은 암종에서 보다 강력한 약효를 낼 수 있는 후보물질을 탐색해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하임바이오가 개발중인 대사항암제는 암세포의 에너지대사를 차단하는 항암제로, 미토콘드리아의 산화적 인산화 과정에서 NADH를 이용하여 다량의 에너지를 생성하는 전자전달계와 암세포 특이적으로 과발현되어 있는 NADH 생성효소인 ALDH(아세트알데하이드 탈수소효소)를 동시에 억제하여 암세포만 굶겨 죽이는 원리다.

대사항암제는 특정 암종에 약효가 있는 표적치료제라기보다는 모든 악성종양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대사의 특성을 바탕으로 적용되는 약물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암종에서 치료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점에서 기대되고 있다.

김용배 하임바이오 기업부설연구소장은 "NYH817100의 비임상 결과가 고무적인 만큼 임상실험에 대한 약물 효과의 기대가 크다"며 "궁극적으로 고통없는 통원 치료가 가능한 항암치료를 실현시키는 것이 목표"라고 전했다.

하임바이오는 현재 안전성평가연구소에서 신약 'NYH817100'에 대한 비임상을 순조롭게 진행하고 있으며, 1임상은 국립암센터,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과 진행할 예정이다.

하임바이오 김홍렬 대표는 "국내 최고의 연구환경을 갖춘 '에비슨의생명연구센터'에 기업부설연구소를 개소하게 되어 매우 고무적"이라며 "연구소를 통해 다양한 대사항암 원천기술을 개발해 세계적인 대사항암기술 보유회사로 우뚝 서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