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일 연세대 의대 주최 '암대사 심포지엄'서 연구결과 발표

세계적인 암 권위자 美 크레이그 톰슨 교수·치 당 교수 등 참석

암대사 심포지움 참석자. 김수열 박사(왼쪽부터) , 김정환 교수, 정재호 교수 ,치 당 교수, 송시영 학장, 크레이그 톰슨 교수, 크리스찬 메탈로 교수. 사진=토스트앤컴퍼니 제공
[데일리한국 황대영 기자] 하임바이오의 대사항암제 신약후보인 'NYH81700'가 국제적인 심포지엄에서 연구 결과를 공유했다.

연세대학교 의과대학의 주최로 '암대사 심포지움'이 지난 8일 연세대학교 '에비슨 의생명연구센터' 유일한홀에서 열렸다. 이번 심포지움에는 항암 분야의 최고 권위자들이 연사로 참석해 관심이 집중됐다.

미국 메모리얼 슬로언 케터링 암센터의 대표인 크레이그 톰슨 교수와 펜실베니아대학 암센터 원장인 치 당 교수, 캘리포니아 대학의 크리스찬 메탈로 교수, 텍사스 달라스 대학의 김정환 교수가 암대사에 관한 연구 내용을 나눴다.

대사항암제는 정상세포에는 영향을 주지 않고, 암 세포만 굶겨 죽이는 항암제로, 재발 및 항암제 내성을 유발하는 표적치료제에 비해 암대사 치료제는 암의 특이적 성장을 막고, 암을 고사시킨다. 무엇보다 난치성 재발암의 완치율이 높은 치료제다.

크레이그 톰슨 교수는 "많은 의학자들이 끊임없이 돌연변이를 일으키는 종양을 표적으로 치료하는데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가운데 암의 단순한 생리적인 특징인 대사의 보편성을 표적으로 하는 대사항암제가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고 밝혔다.

치 당 교수는 "암세포는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포도당, 글루타민과 같은 특정 대사 연료가 공급되는 경로를 억제하는 약물에 취약해진다"며 "개개인의 생체 사이클과 질병에 따라 약물 복용시간, 복용량을 다르게 처방하듯 암세포의 대사 주기를 파악해 최적의 타이밍에 약물 치료를 적용할 수 있는 연구를 진행 중"이라고 발표했다.

특히 이번 암대사 심포지엄에는 김수열 박사와 정재호 교수, 강석구 교수가 공동 개발한 대사항암제 신약후보인 'NYH81700'에 대한 연구도 소개됐다. 'NYH81700'는 바이오벤처 하임바이오가 개발 중인 대사항암제로 암세포에만 특이한 대사경로를 차단해, 암세포를 굶겨죽이는 전략으로 암대사 심포지움에서도 주목을 받았다.

김홍렬 하임바이오 대표는 "세계적인 석학들의 대사항암제에 대한 발표내용을 보면 전세계가 ‘대사항암제’개발 전쟁 중이다. 신생 하임바이오가 그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암과의 긴 전쟁에서 최전선에 서 있는 것을 실감했다"고 밝혔다.

또한 김 대표는 "하임바이오에서 개발 중인 신약은 현재 비임상 중으로, 향후 몇 가지 희귀암을 대상으로 임상을 계획하고 있다. 예정대로 잘 진행될 경우 2~3년 안에 새로운 대사항암제가 제공되어 많은 암환자들에게 큰 희망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