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스포츠 > 라이프
  • [주간한국][따뜻한병원 & 착한달리기] 날개뼈 통증
  • 기자
    승인시간승인 2018.06.11 07:00
날개뼈 통증

병원에서 외래 진료를 하다 보면 견갑골, 쉽게 말해 날개뼈 통증을 호소하시는 분들을 볼 수 있습니다. 날개뼈 통증이 있을 때 여러 가지 원인 질환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만, 대표적인 원인은 4 가지 정도입니다.

1. 잘못된 자세 등의 생활습관의 문제

책상 앞에 오래 앉아있는 학생이나 직장인들, 요리하는 주부님들은 일상적으로 어깨가 앞으로 구부러지고 움츠러든 자세를 많이 취하게 됩니다. 반복적으로 이러한 자세를 많이 취하다 보면 어깨의 앞쪽에 있는 근육들은 수축하여 짧아지게 되고, 등쪽에서 날개뼈를 잡아주는 근육인 날개뼈 주변 근육들은 이완되어 늘어나게 됩니다.

이런 문제가 지속될 경우, 어깨 근육들의 불균형이 고착화되어 체형 변형이 오게 됩니다. 라운드 숄더, 거북목, 굽은 등과 같은 문제가 대표적인 체형 변형의 문제입니다. 날개뼈 주변 근육 중, 앞쪽에 붙어있는 소흉근이라는 근육이 짧아져서 어깨 앞쪽 통증이 생기고, 뒤쪽에 있는 날개뼈 주변 근육 중 상부 승모근이 짧아지고 중부 승모근은 늘어나게 되어 날개뼈의 불균형이 오면서 날개뼈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2. 근막 통증 증후군

근막 통증 증후군은, 우리 몸 어느 부위에서나 나타날 수 있는 질환입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부위가 날개뼈 주변입니다. 승모근, 극하근 그리고 능형근 순으로 근막 통증 증후군이 흔히 나타납니다. 어깨 윗부분이나 목 부분이 뻐근하고 무거운 돌이 얹어져 있는 느낌이 드는 경우 이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근막 통증 증후군은 근육과 근육을 감싸는 근막에 통증을 유발하는 통증 유발점에서 통증이 생기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 통증 유발점은 근육 내에 팽팽한 띠나 매듭처럼 단단하게 만져지고 이 부위를 누르면 극심한 통증이 있습니다. 갑작스럽게 근육에 스트레스가 가해지거나 근육이 과도하게 긴장하는 경우, 근육에 직접적인 손상이 있거나 과도한 작업 또는 운동의 경우 근막 통증 증후군이 생길 수 있습니다.

3. 어깨 관절 질환

회전근개 파열, 석회화 건염, 동결견 등의 다양한 어깨 관절 질환이 있습니다만, 이러한 질환들은 어깨 관절 부위의 통증과 함께 날개뼈 통증이 유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깨 관절의 문제로 어깨 관절의 움직임이 문제가 생기고, 이를 보상하기 위해 날개뼈의 움직임이 평소보다 더 많이 움직이게 되어 날개뼈 주변 근육에 무리가 오면서 날개뼈 통증이 발생합니다. 이런 경우는 원인 질환인 어깨 관절 질환의 치료가 우선되어야 날개뼈 통증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4. 목디스크 등의 경추 질환

목디스크 같은 경추 질환에서도 날개뼈 통증이 발생합니다. 경추 질환이 있으면 목 통증이나 팔과 손이 저린 증상이 흔히 나타난다고는 많이 알고 있지만, 날개뼈 부위의 통증도 흔히 나타납니다. 날개뼈 부위 및 승모근 부위의 통증이 심하여 이를 어깨 문제로 생각하여 본인의 외래로 오시는 분들을 신체 진찰 해보면 실제 어깨 질환이 아닌 척추 질환이 의심되어 척추 전문의 선생님 진료를 연결해 드리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환자분들이 생각하시기에는, 목은 아프지 않고 날개뼈 쪽만 아픈데 의사는 왜 경추 질환이라고 얘기하는지 의아해하시는 경우가 많지만, 실제 경추 쪽을 검사해 보면 목디스크 문제가 진단되어 이에 대한 치료를 받아 호전이 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렇듯 날개뼈 통증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는 잘못된 자세를 교정하고, 날개뼈 주변 근육을 이완시키는 마사지, 근력을 강화시키는 날개뼈 근육 운동을 통해 호전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2주 이상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호전되지 않는 날개뼈 통증은 어깨 관절 질환이나 경추 질환 등의 심각한 문제가 원인일 수 있으니 전문의의 진료를 꼭 보시기 바랍니다.

달려라병원 선지호 원장

데일리한국 뉴스스탠드
본 기사의 저작권은 한국미디어네트워크에 있습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입력시간 : 2018/06/11 07:00:29 수정시간 : 2018/06/11 07:00:29
AD

오늘의 핫 이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