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어깨 힘줄은 왜 끊어지는가?

어깨 힘줄이 끊어지는 질환인, 어깨 힘줄 파열(회전근 개 파열)을 진단 받은 환자분들은 자신의 어깨 힘줄이 왜 끊어지게 되었는지 궁금해 하시기 마련입니다. 그러나 외래 진료실의 특성 상 제한된 시간 내에 모든 것을 설명해드릴 수 없어 힘줄 파열의 원인을 간단하게 설명하곤 합니다. 이번 칼럼을 통해, 어깨 힘줄이 왜 끊어지는지 궁금해 하셨던 분들과 어깨 통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어깨 힘줄 파열의 원인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하겠습니다.

가장 단순하게 생각할 수 있는 원인은, 외상입니다. 어깨를 다치면서 어깨 힘줄이 끊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단순히 어깨를 부딪치는 정도의 외상으로는 어깨 힘줄이 끊어지지 않습니다. 어깨 힘줄이 약해져 있는 70세 이상의 고령인 분들이 넘어지면서 팔을 짚는 경우 등으로 힘줄이 끊어질 수 있으며, 어깨 힘줄 파열과 함께 어깨 탈구 및 골절도 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면 젊은 연령의 경우는 외상으로 인해 어깨 힘줄이 끊어지는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힘줄 파열 보다는 어깨 탈구나 골절이 더 흔히 발생합니다.

그러나 어깨 힘줄은 외상으로 인해 끊어지기 보다는, 특별한 외상이 없음에도 끊어지는 경우가 거의 대부분입니다. 어깨 힘줄 파열은 여러 가지 원인이 복합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현재까지 알려져 있습니다. 어깨 힘줄이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힘줄이 약해지는 퇴행성 변화, 팔을 많이 사용하면서 문제가 되는 반복적인 미세 외상, 어깨 힘줄 위에 존재하는 뼛조각과의 충돌 등이 어깨 힘줄 파열의 원인이 됩니다.

나이가 듦에 따라 피부에 주름이 생기고 근육량이 줄어드는 등의 노화가 진행하듯이, 어깨 힘줄도 노화에 따라 힘줄이 약해지는 퇴행성 변화가 오기 시작합니다. 특히 힘줄이 어깨뼈에 부착하는 부위는 혈액 순환이 부족하여 퇴행성 변화를 가속화시키기도 합니다.

이렇게 어깨 힘줄의 퇴행성 변화가 진행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전과 같이 팔을 지속적으로 사용함에 따라 어깨 힘줄에 미세 외상이 반복적으로 일어나게 되고, 이에 따라 힘줄의 미세 파열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어깨 힘줄의 기능이 약해지면서 어깨 힘줄 위에 존재하는 ‘견봉’이라는 뼈와 어깨 힘줄이 부딪히게 되고, 이 뼈와 반복적으로 부딪히면 이전에 없던 뼛조각이 생겨날 수 있습니다. 새로 생겨난 뼛조각이 어깨 힘줄과 지속적으로 부딪히게 되어 힘줄 파열을 가속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으로 어깨 힘줄은 파열이 발생하게 됩니다. 어깨 힘줄 파열의 초기에는 그 크기가 작고 부분적으로만 발생하여 주사치료 및 운동치료로 완치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힘줄 파열을 그대로 방치할 경우,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파열의 크기가 점점 커지게 되며, 이럴 경우 주사 및 운동치료로 완치를 기대할 수 없으며 끊어진 힘줄을 봉합하는 관절 내시경 수술을 요하게 됩니다. 어깨 힘줄 파열이 커지기 전에 어깨 전문의의 진료 및 치료를 받아 조기 치료로써 어깨 힘줄 파열의 진행을 막고 어깨 통증을 없애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겠습니다.

달려라병원 선지호 원장

본 기사의 저작권은 한국미디어네트워크에 있습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입력시간 : 2018/04/02 07:00:31 수정시간 : 2018/04/02 09:17:25
AD

오늘의 핫이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