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대병원·인제대부산백병원·경상대병원 재지정 요건 '적합'

조선대병원 어업안전보건센터는 지난 6월 전남 완도군 생일면 덕우도를 찾아 어업인을 대상으로 한 '찾아가는 의료서비스'를 실시했다. 사진=조선대병원 제공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해양수산부가 고된 환경 속에서 작업하며 무릎 골관절염, 수근관 증후군(손목), 요통 등에 노출되기 쉬운 어업인의 건강 지키기에 나섰다.

해수부는 어업인의 직업성 질환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전문적으로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제2기 어업안전보건센터' 3곳을 다시 지정한다고 28일 밝혔다.

앞서 해수부는 2015년 제1기 어업안전보건센터로 조선대병원, 인제대부산백병원, 경상대병원 등 3곳을 지정했다. 이들 병원은 그동안 어업인 질환과 업무상 재해 원인 규명을 위한 조사·연구를 수행하고 의료접근성이 낮은 지역에 찾아가는 서비스를 제공했다.

하지만 올해 지정 기간이 만료돼 해수부는 민간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평가단을 운영, 그간의 성과를 평가하고 재지정 여부를 검토했다.

그 결과 앞서 지정된 3곳 모두 △어업인의 직업성 질환 연구사업 목표 달성 △어업인의 직업성 질환자 자료 구축 △어업인의 직업성 질환 예방을 위한 교육 및 홍보 △향후 연구계획 등 재지정 요건에 적합한 것으로 확인됐다.

어업안전보건센터로 다시 지정된 이들 병원엔 앞으로 3년 동안 연간 3억원의 예산이 지원된다. 이는 어업인의 직업성 질환에 대한 조사·연구·교육·홍보·찾아가는 의료서비스 등에 사용될 예정으로, 이들 병원은 축적된 자료를 바탕으로 직업성 질환의 원인을 심층 분석할 계획이다. 작업환경에 변화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곳엔, 관계기관과 협력해 개선을 추진할 방침이다.

해수부 관계자는 "매년 어업안전보건센터의 성과평가를 시행, 연구성과를 점검하고 의료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어업인이 많이 걸리는 직접성 질환에 대한 맞춤형 관리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