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은 살이 찔수록 주사비(일명 딸기코)가 나타날 가능성이 커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주사비는 코, 앞이마, 볼, 턱이 혈관의 비정상 증식으로 확장되면서 붉은빛을 띠고 화끈거리는 만성 피부질환의 하나다.

미국 브라운대학 의대 피부과 전문의 리원칭(Li Wen-qing) 박사는 여성은 18세 이후 체중이 늘어날수록 주사비가 나타날 가능성이 커지며 비만에 이르면 가장 높아진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헬스데이 뉴스가 16일 보도했다.

간호사 건강연구(NHS: Nurses' Health Study)에 참가하고 있는 9만여 명의 14년간 조사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리 박사는 말했다.

전체적으로 18세 이후 체중이 4.5kg 늘어날 때마다 주사비 발생 가능성은 4%씩 커지는 것으로 분석됐다.

체질량지수(BMI)가 35 이상인 여성은 정상인 여성에 비해 주사비 발생률이 48% 높았다.

BMI는 체중(kg)을 신장(m)의 제곱으로 나눈 수치로 서방에서는 18.5~24.9가 정상, 25~29.9는 과체중, 30-34.9는 비만, 35~39.9는 고도비만, 40 이상은 초고도 비만으로 분류된다.

이 결과는 비만에는 만성적인 경도 염증(low-grade inflammation)과 혈관 변화가 따른다는 사실을 고려할 때 놀라운 것은 아니라고 리 박사는 설명했다.

이에 대해 뉴욕 노선 웨스트체스터 병원 피부과장 로스 레비 박사는 체중을 줄이면 주사비가 없어진다고 단언할 수는 없지만 개선될 가능성은 있다고 논평했다.

주사비는 심한 운동, 뜨거운 날씨, 음주, 햇볕 노출, 감정적 스트레스, 매운 음식, 뜨거운 음료, 자극성 강한 피부 크림 등이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항생제, 연고, 레이저 치료 등으로 관리만 할 수 있을 뿐 완치 방법은 없다.

이 연구결과는 미국 피부학회 저널(Journal of American Academy of Dermatology) 12월호에 실렸다. (서울=연합뉴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