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얀 반점이 생기더니 점점 커지기 시작했다. 얼굴뿐 아니라 손, 팔 여기저기 퍼지기 시작한 하얀 반점들!

이 반점들은 바로 백반증이라는 질병이다. 마이클 잭슨, 모델 위니할로우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백반증은 심하면 우울증과 대인기피증상까지 올 수 있다. 그래서 최근에는 ‘백반증’이 안면장애에 해당한다는 판결도 나왔다.

백반증은 무엇이며 정말 치료 방법은 있을까, 어떤 사람들이 걸리고 예방방법은 없을까? 100년 전통 우보한의원 이진혁 원장님과 백반증에 대한 궁금증 해결해보자!

1. 백반증이 생기는 원인은? - 면역체계에 이상이 생기면서 면역체계가 외부침입자가 아닌 정상 피부 색소를 이물질로 인식해 파괴하기 때문에 백반증이 생기게 됩니다.

2. 백반증은 난치병인가요? - 백반증은 치료 기간이 오래 걸리기는 하지만 면역력에 좋은 영양분 섭취와 외과적 치료, 멜라닌 세포 생성에 도움을 주는 내과적 치료를 병행한다면 충분히 치료가 가능한 질환입니다.

3. 몸에 하얀반점이 생기면 다 백반증인가요? - 백반증은 어루러기, 특발성 물방울양 저색소증, 백색잔비늘증 등 외관적으로 유사한 질환이 많기 때문에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 후 치료를 시작하여야 합니다.

4. 백반증 치료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피부과로 가야하는지 아니면 한의원에서도 바로 치료가 되는지? - 한의원, 피부과 모두 장단점이 있습니다. 서로 치료하는 방법이 다르고 백반증에서 색소가 생겨나는 과정이 여러가지 과정을 거치는데 어느 단계에 집중해서 치료하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5. 그렇다면 우보한의원에서 치료방법은? - 우백환이라는 약을 이용합니다. 우백환 실험결과로는 백반증에서 제일 문제가 되는 색소가 만들어지지 않는 부분을 개선하는 것에 효과적이라고 나왔습니다. 특허도 받은 상태로 백반증 부위에 없어진 색소를 다시 만드는 식으로 치료를 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6. 엑시머레이저 치료를 하면서 색소가 많이 올라왔는데 약을 계속 먹어야할까요? - 엑시머레이저 치료와 저희가 쓰는 우백환은 서로 다른 방향으로 백반증을 치료합니다. 서로 작용하는 부분이 다르기 때문에 보조역할을 서로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논문도 있습니다. 오랫동안 엑시머레이저 치료를 하다가 효과가 없다가 우백환을 같이 복용하면 효과가 나타나는 경우, 또 우백환을 먹던 분이 엑시머레이저를 할 경우 치료 속도가 빨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엑시머레이저로 효과가 보인다고 하더라도 약을 같이 복용하는 것이 훨씬 치료에 큰 도움이 됩니다.

7. 백반증에 홍삼이 좋나요? - 백반증이 면역에 문제가 있어 면역을 강하게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면 면역이 강해지면 힘을 내서 열심히 색소를 잡아 먹으러 다니게 되거든요. 문제가 더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홍삼은 면역기능을 강화시켜주는 식품으로 백반증에는 잘 맞지 않는 걸로 생각하시는게 맞을 것 같습니다.

8. 백반증 치료기간은? - 백반증 치료를 위해서는 적어도 6개월 이상의 치료 기간이 필요합니다. 멜라닌 세포 내에서 멜라닌 색소가 만들어져 피부표면으로 나타나기까지 약 6개월이 소요되기 때문에 시간이 다소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9. 통증이나 가려움증 같은 증상이 있나요? - 백반증은 통증이나 가려움증 등을 동반하지 않기 때문에 초기 발견이 매우 어렵고, 외적인 결함 문제로 자신감이 결여돼 사회성에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10. 피해야 할 음식과 도움이 되는 음식은? - 엽산이 풍부한 채소와 과일을 꾸준히 섭취하고 비타민A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아몬드를 매일 일정량 먹는 것이 백반증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반대로 술과 담배를 멀리하고 커피, 초콜릿, 육류, 우유·버터 등 유제품, 튀김이나 볶은 음식 등은 가급적 섭취를 자제해야 합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