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서울병원·충북대병원, 암 환자 1천818명 분석 결과

[삼성서울병원 제공=연합뉴스]
암 환자는 일반인보다 사회적 지지도가 낮으면 훨씬 더 우울해 하고, 삶의 질이 떨어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사회적 지지도는 주변 사람들로부터 받는 관심과 도움 수준을 뜻한다.

신동욱(삼성서울병원)·박종혁(충북대병원) 교수팀은 암 환자 1천818명과 일반인 2천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해 사회적 지지도와 우울감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이같은 사실을 확인했다고 12일 밝혔다.

연구진은 '힘든 일이 있을 때 솔직하게 상의할 사람이 있다', '주변 사람들로부터 사랑받는다고 느낀다' 등 8가지 항목을 제시해 사회적 지지도를 측정했다.

그 결과, 8가지 항목 모두 암 환자의 사회적 지지 평균 점수가 일반인보다 높게 나왔다. 이에 대해 연구진은 암 환자가 있으면 주변 사람들이 걱정, 배려 등 도움이 손길을 건네는 경우가 많기 때문으로 추정했다.

그러나 이런 사회적 지지도가 낮다고 여길 때 받는 충격은 암 환자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사회적 지지도와 우울감의 상관관계를 그래프로 분석해보니 암 환자의 우울감이 심해지는 정도가 일반인보다 더 가파르게 하락했다고 설명했다.

또 신체적 기능·정서적 기능·사회적 기능·인지기능·역할 기능 등 삶의 질과 관련한 각 영역에서도 암 환자는 사회적 지지도에 따른 영향을 일반인보다 더 많이 받았다는 게 연구진의 분석이다.

신동욱 삼성서울병원 교수는 "치료 과정에서 암 환자들은 신체적 고통과 함께 정신적으로 불안, 우울, 재발에 대한 두려움 등을 겪는다"며 "가족과 친구들이 대화를 나누고, 정서적으로 잘 돌봐주면 암 환자가 우울증을 덜 느낄 수 있는 만큼 지속적인 관심과 도움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일본 임상암학회지'(Japanese Journal of Clinical Oncology) 최근호에 실렸다. (서울=연합뉴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