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기세포란?
줄기세포란 어떠한 세포라도 바뀌어질 수 있는 상태를 이야기한다. 그래서 지방세포가 될 수 있고, 피부세포가 될 수도 있다. 인체에 있는 다른 세포로 바뀔 수 있는 상태를 줄기세포라고 할 수 있다.

줄기세포를 뽑아내는 방법은?
보통 쉽게 할 수 있는 것이 골수이식할 때 사용하는 줄기세포다. 최근에는 골수를 뽑아내는 것이 힘들기 때문에 지방세포에서 줄기세포를 뽑아내는 것을 선호하고 있다. 저의 경우에도 지방을 이용해 수술을 상당히 많이 진행하기 때문에 지방에서 줄기세포를 뽑아낸다. 뽑아낼 때 제일 보편적인 것은 연구실에서 줄기세포를 뽑아내는 메뉴얼방식이 있고, 최근에는 공기와 접촉을 차단하면서 자동으로 추출할 수 있는 장비를 이용한다.

자가지방과 줄기세포를 같이 가슴성형이나 얼굴이식을 할 경우 어떤 장점이 있나?
지방을 이용할 때 줄기세포를 첨가하면 줄기세포가 지방으로 전화할 수 있다. 그러면 가슴이나 얼굴에 지방이식할 때 생착률을 높일 수 있다. 특히 경우에 따라 피부에 주사를 하면 피부가 좋아질 수 있는 효과도 본다. 피부세포를 재생하기 때문이다.

생착률은 어느정도 높일 수 있나?

논문으로 보고된 바로는 50%정도 생착률을 올릴 수 있다. 하지만 직접 수술해본 경험으로 실제 생착률은 20~30% 올릴 수 있는 효과를 가져온다.

얼굴에 줄기세포를 넣으면 피부에도 효과가 있나?
얼굴은 두가지 목적이 있다. 지방의 생착률을 올리게 되면 오버해서 주입하지 않기 때문에 성형한 티가 나지 않는 지방이식을 할 수 있다. 두번째는 줄기세포를 섞어서 하면 화이트닝이라던가, 모공이 줄어들다던가 등의 피부 건강에 도움을 준다.

도움말=유진성형외과 강태조 원장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