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화시스템 CMMI 인증서 2.0 버전 레벨 5. 사진=한화시스템 제공
[데일리한국 신지하 기자] 한화시스템은 국제적인 연구개발(R&D) 역량평가 기준인 'CMMI' 최신 2.0 버전에서 최고 등급인 레벨 5 인증을 획득했다고 2일 밝혔다.

CMMI는 미국 카네기멜론 대학의 소프트웨어 공학연구소가 미국 국방부 의뢰를 받아 개발한 세계적인 소프트웨어·시스템 품질관리 역량평가 인증 모델이다. 해당 인증은 소프트웨어 개발 및 프로젝트 관리에 대한 조직의 역량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한화시스템은 기존 CMMI 1.3 버전에서 최고 단계인 레벨 5를 지난 2009년부터 5회 연속 인증해 왔으며, 올해 CMMI 인증 만료 시점에 맞춰 새롭게 개정된 2.0 버전 인증작업을 진행해 왔다.

CMMI 2.0 버전은 무기체계 연구개발 과제뿐 아니라, 응용연구·시험개발 등 국방 연구개발 전체 부문의 사업적·기술적 요건을 충족해야 인증을 받을 수 있다.

한화시스템은 CMMI 기반으로 연구개발 과정을 개선·발전시켜 왔으며, 정량적 관리체계를 내재화해 업무 효율과 시스템 개선 및 혁신 활동을 극대화시켜 왔다고 설명했다.

한화시스템은 CMMI 20개 영역에서 188개 심사 요건을 충족해 최고 등급을 받았으며, 인증 일자(올해 10월 16일) 기준으로 국내 최초 획득이다. 한화시스템 측은 코로나 팬데믹의 영향으로 미국 주관사의 인증서 발송이 지연됐다고 밝혔다.

CMMI 협력업체 관리(SAM)를 포함한 전 영역 인증 또한 국내 첫 사례이며, 이는 세계에서도 10번째 기록이다.

CMMI 인증에서 최고 단계인 레벨 5 인증을 따낸 기업은 세계 최고 수준의 R&D 능력을 갖춘 것으로 평가한다. 세계적인 방산업체인 미국의 록히드마틴·레이시온, 영국의 BAE 시스템즈 등 글로벌 방산업체는 현재 CMMI 지난 버전인 1.3의 레벨 5등급을 보유하고 있다.

김연철 한화시스템 사장은 "한화시스템 연구개발을 맡고 있는 모든 구성원들의 긴밀한 협력과 노고를 통해 업계에서 가장 어려운 인증 중 하나인 CMMI 2.0 버전의 레벨 5 인증을 획득했다"며 "한화시스템이 지상·해양·항공·우주 분야의 기술력과 개발역량을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기자소개 신지하 기자 다른기사보기
데일리한국 뉴스스탠드
본 기사의 저작권은 한국미디어네트워크에 있습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입력시간 : 2020/12/02 09:38:55 수정시간 : 2020/12/02 09:38:55
데일리한국 지사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