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맵, AI 플랫폼 누구·음악 플랫폼 플로, 볼보에 탑재

SK텔레콤과 볼보자동차코리아의'차량용 통합 인포테인먼트 서비스 기술 공동 개발 계약' 체결식 모습. 사진=SK텔레콤
[데일리한국 심정선 기자] SK텔레콤은 자체 개발한 '차량용 통합 인포테인먼트(통합 IVI) 서비스'를 볼보 차량에 제공한다고 밝혔다.

SK텔레콤은 11일 볼보자동차코리아와 이 같은 내용의 '차량용 통합 인포테인먼트 서비스 기술 공동 개발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SK텔레콤의 통합 IVI가 국내에 판매되는 차량에 탑재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IVI'는 차량용 주행정보(Information)와 즐길거리(Entertainment)를 의미한다. SK텔레콤의 통합 IVI는 차량에 T맵, 인공지능(AI) 플랫폼 누구(NUGU)·음악 플랫폼 플로(FLO) 등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SK텔레콤은 우선 내년 하반기에 출시되는 2022년식 일부 볼보 차량에 통합 IVI 서비스를 탑재하고, 향후에는 국내에서 판매되는 모든 볼보의 신차에 기본 사양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볼보에 탑재되는 통합 IVI는 볼보자동차의 계기판과 고급형 전방표시장치(HUD·헤드업 디스플레이)를 통해 운전자에게 T맵의 실시간 길 안내 기능을 제공한다.

특히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AI 플랫폼 '누구'를 이용해 운전자의 음성으로 T맵의 길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음악 플랫폼 플로를 이용할 때에는 운전 중 음성만으로도 플레이리스트를 재생할 수 있고, 에어컨과 라디오 등도 제어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충전소, 주차장 정보, 출발·목적지 날씨나 미세먼지 조회 등 다양한 부가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향후 통합 IVI에 5G 기술을 적용해 차량 내에서 초고화질의 대용량 미디어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차량 내 결제(In-Car Payment) 등 편의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해 협력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