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상반기 유럽 임상시험 진행 목표

사진=제일약품 제공
[데일리한국 김진수 기자] 제일약품이 인슐린 의존도를 대폭 낮추는 동시에 체중감소 효과를 갖는 경구용 제1형 당뇨병 치료 신약 'JP-2266'의 비임상시험을 완료하고 2020년 상반기에 유럽에서의 임상 1상 시험을 준비 중에 있다고 18일 밝혔다.

제일약품에 따르면 차세대 당뇨병 신약후보 물질인 'JP-2266'은 동물실험을 통해 하루 1회 경구 투여만으로도 인슐린을 대체할 수 있는 충분한 효능이 검증됐으며 지난 2017년 하반기에 보건복지부 첨단의료기술개발(신약개발지원) 과제로 선정됐다.

이후 해외 GLP 기관에서 비임상 독성시험을 완료했고 올해 2월 말 EMA(유럽의약품감독국)에 CTA(임상시험계획)자료를 제출한 뒤 현재 승인 대기 중에 있다.

또한 제일약품에 의하면 동일 계열 약물인 ‘Lexicon’사의 'Zynquista'가 EMA로부터 2019년 상반기에 제1형 당뇨 적응증으로 허가받은 사실이 있어 'JP-2266'의 유럽임상 전망 역시 매우 긍정적인 상황이다.

아울러 당뇨환자에게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인 ‘당뇨병성케톤산증’(Diabetic KetoAcidosis, DKA)의 원인물질이 되는 '베타케톤'이 'Zynquista'와는 달리 'JP-2266' 동물실험에서는 발생되지 않았으며 이러한 연구결과는 향후 진행되는 임상시험에서도 유효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김정민 제일약품 연구소장 부사장은 "전임상 단계에서부터 글로벌 빅파마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고 정부과제로 선정되는 등 순조로운 연구개발이 계획대로 진행 중에 있는 차세대 당뇨병 신약 후보물질 'JP-2266'의 유럽 임상진행을 통해 성공적인 글로벌 신약개발을 완성하고자 최선을 다해갈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