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니아대우 광주공장. 사진=위니아대우 제공
[데일리한국 김언한 기자] 위니아대우가 대유위니아그룹 품에 안긴 지 2년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위니아대우는 17일 2019년 실적발표를 통해 연결기준 매출액 1조2740억원, 순이익 95억원 등 잠정실적을 발표했다.

대유위니아그룹은 위니아대우 전신 동부대우전자를 2018년 2월에 인수했다. 2년차인 올해 매출은 전년 대비 소폭 감소해 1조2740억원을 기록했다. 하지만 순이익이 크게 늘어나면서 흑자전환했다.

대유위니아그룹의 일원이 된 지난 2년간 위니아대우는 위니아딤채와의 시너지 효과 창출을 위해 사업 효율화를 전개해왔다.

2018년 양사가 각각 보유한 부평과 성남에 있던 R&D 조직을 하나로 합쳤다. 위니아대우의 성남물류센터와 부평연구소 등 중복 자산을 매각해 금융 비용을 절감시켰다.

해외 영업 중심인 위니아대우는 해외법인의 구조조정을 통해 효율성을 극대화했다. 유럽과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 법인의 만성적자를 이유로 법인 간 합병을 통해 고정비를 낮추는 구조를 만들었다.

해외 실적은 북미와 멕시코 등 중남미에서 개선됐다. 위니아대우는 트렌디한 한류 마케팅을 펼쳐 중남미에서 한류문화 열풍이 소비로까지 이어지는 현상을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또 다양한 제품 라인업을 무기로 고객층 다각화에 성공해 소형가전의 비중을 키웠다.

위니아대우 관계자는 “새로운 대우로 시작한 지 2년만에 시장이 인정할만한 성적표를 받게돼 감회가 남다르다”며 “올해는 더 반격의 고삐를 당겨 기대한 시너지 효과를 충분히 달성할 수 있도록 목표를 잡고 다시금 세계 속의 위니아대우로 성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