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게임·명상 등 콘텐츠 장르 다양화에 집중

KT, 세계 최초 8K VR 스트리밍 서비스로 차별화

크레이지월드VR을 시연하는 이용자들. 사진=SK텔레콤
[데일리한국 심정선 기자] 이통3사가 콘텐츠 다양화와 초고화질 제공 등으로 VR 사업 본격화를 위한 기초를 다진다. 각사가 추구하는 방향성이 달라 어떤 성과를 얻을지 이목이 집중된다.

SK텔레콤은 가상현실(VR) 사업 본격화를 위해 팔을 걷어 붙였다. SK텔레콤은 콘텐츠 확대에 집중해 게임 개발사, 의료기관, VR 영상 제작업체와 협업한다.

13일 SK텔레콤은 VR 벤처게임사 픽셀리티게임즈와 넥슨의 IP(지식재산권)을 활용한 '크레이지월드VR' 시범테스트를 시작한다. 이 게임은 SKT와 픽셀리티게임즈가 공동 투자·개발하는 삼자간 협력 개발 방식으로 제작됐다.

'크레이지월드VR' 이미지. 사진=SK텔레콤
'크레이지월드VR'은 넥슨 게임 캐릭터 '다오', '배찌' 등이 등장하며 약 50명의 이용자가 한 공간에서 실시간으로 상호 작용하며 게임을 즐기게 된다. 시범테스트 기간에는 사격, 양궁, 테니스, 볼링 등 4종의 미니게임을 제공하며, 오큘러스 스토어를 통해 다운로드해 시범테스트에 참여할 수 있다. 시범테스트 기간은 오는 4월9일까지다.

아울러 신축 용인세브란스병원과 함께 명상 VR 콘텐츠 12편을, 인공지능(AI) 기반 에듀테크 스타트업 마블러스와는 112편의 에피소드 분량의 VR 어학 시뮬레이션 콘텐츠 '스피킷'을 만들었다. 이외에 VR 영화 콘텐츠도 공개했다.

세계최초 8K VR 스트리밍 서비스. 사진=KT
KT는 5G 네트워크 최적화 기술에 기반한 세계 최초 8K VR 스트리밍 서비스를 선보이며 초고화질 콘텐츠에 집중한다.

KT는 13일 개인형 VR 서비스인 ‘슈퍼VR’을 통해 3월부터 8K VR 스트리밍 상용 서비스를 세계 최초로 제공한다. 지난해 7월 4K 무선 독립형 VR 서비스인 ‘슈퍼VR’을 출시한 KT는 아이돌, 게임, 스포츠 등의 4K 3D 콘텐츠를 늘려왔다.

올 3월부터는 더 선명하고 몰입감 높은 VR 경험을 제공하고자 ‘슈퍼VR워치’ 앱의 ‘8K 프리미엄’ 관을 통해 8K의 VR 콘텐츠를 스트리밍한다.

이번 서비스는 KT의 5G 네트워크 최적화 기술과 실리콘밸리의 스타트업 알카크루즈사의 ‘슈퍼스트림 솔루션’을 결합해 개발됐다. 이 서비스는 초고용량의 8K VR 콘텐츠를 수백 개의 조각으로 분할, 클라우드에 저장해 사용자의 시야각에 맞춘 화면만 전송하는 방식으로 최적화한다.

이를 통해 콘텐츠의 화질과 생동감은 대폭 높이면서도 속도 저하나 영상 끊김 현상이 없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또 KT는 VR 콘텐츠 제작사인 아바엔터테인먼트와 함께 경복궁, 태권도 등의 한국 대표 문화재와 K-POP 등을 소재로 다양한 8K VR 콘텐츠를 제작한다. 이를 통해 올해 연말까지 약 100여편의 초고화질 VR 콘텐츠를 구비할 예정이다.

박정호 KT 커스터머 신사업본부 IM(IT·모바일)사업담당 상무는 “이번 슈퍼VR 8K 스트리밍 서비스 출시로 고객들에게 보다 더 풍부한 VR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기술과 폭넓은 장르를 결합해 프리미엄 VR 콘텐츠를 선보이며 실감미디어 시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