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승 생활가전사업부장, UX 혁신과 친환경 제품 출시 강조

삼성전자, 세탁기·건조기 '그랑데 AI' 공개…소비자습관 학습

이재승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장(부사장)이 29일 삼성 디지털프라자 강남본점에서 진행된 '삼성 그랑데 AI' 미디어데이에서 신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제공
[데일리한국 김언한 기자] 김현석 삼성전자 CE부문장(사장)의 뒤를 이어 생활가전사업부장을 맡게 된 이재승 부사장이 과거 개발팀장으로서의 경험을 가전사업에 어떻게 녹여낼 것인지 고민하겠다고 밝혔다.

이 부사장은 29일 강남구 도산대로 삼성 디지털프라자 강남 본점에서 열린 '그랑데 AI' 공개 기자간담회에서 "소비자 측면에서 무엇을 원하는지 생각하겠다"고 말했다.

지난 23일 생활가전사업부장으로 임명된 이 부사장은 지난 28일부터 공식 업무에 들어갔다. 이 부사장은 생활가전 분야에서 30년 이상 근무한 전문가로, 냉장고 등 삼성의 가전사업 강화를 이끌었다는 평가를 받는 인물이다.

이 부사장은 생활가전사업부장으로 첫 데뷔한 그랑데 AI 공개 자리에서 "생활가전사업부에서 근무하면서 지금껏 제품의 본질적인 혁신은 많이 했지만 큰 변화는 없었다"며 "하지만 '프로젝트프리즘'을 통해 (소비자의) 마음을 울릴 수 있는 제품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프로젝트프리즘은 다양한 소비자 취향과 개성을 살린 가전을 경험할 수 있게 하겠다는 삼성전자의 가전사업 전략이다.

이 부사장은 소비자경험(UX) 혁신과 함께 친환경적인 측면을 강화하겠다는 의지도 내비쳤다. 그는 "지속가능 경영과 함께 친환경적인 제품을 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삼성전자 제공
이날 삼성전자는 신형 세탁기·건조기인 삼성 그랑데 AI를 공개했다. 그랑데 AI는 온디바이스 AI에 클라우드 AI를 결합, 소비자 사용 습관과 패턴을 스스로 학습하고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품이다.

건조기의 경우 총 9개의 센서를 넣어 순환하는 공기 양을 인식해 세탁물 건조 상태를 파악한다. 이 정보를 통해 컴프레서와 열교환기를 제어한다.

세탁기 제품에는 물의 탁도를 인식할 수 있는 센서가 탑재, 세탁물에 대한 오염상태를 정확히 측정하게 된다. 이를 통해 헹굼 횟수나 물의 양 등을 최적화, 친환경을 실현한다는 것이 삼성전자 측 설명이다.

이 부사장은 "(삼성 그랑데 AI를 통해) 세탁기·건조기 시장에서 지금보다 월등히 점유율을 높일 것"이라며 "길게 보고 플레이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날 삼성전자는 자사의 위생관리 기술도 강조했다.

정세림 생활가전사업부 전략마케팅팀 프로는 "열교환기를 청소할 때 먼지와 녹, 잔수에 대한 걱정을 잡는 게 건조기 위생관리의 핵심"이라며 "그랑데 AI는 이를 잡는 마이크로 안심필터를 추가, 3중 필터를 갖췄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