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기지국 운영관리 역량 국제표준 인증 'ISO27001' 취득

정보보호 정책, 통신 보안 등 14개 분야 114개 항목 적합

용산사옥에서 열린 인증 수여식에 참석한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사진 오른쪽)과 프로데 솔베르그(Frode Solberg) 주한 노르웨이 대사(왼쪽). 사진=LG유플러스
[데일리한국 심정선 기자] LG유플러스가 국내 5G 사업자 최초로 5G 관련 분야에서 국제표준화기구(ISO)의 정보보호 인증을 획득했다.

LG유플러스는 정보보호관리 분야 인증기관 ‘DNV-GL’사로부터 5G망기지국 운영관리를 위한 정보보호 관리체계의 국제표준 정보보호 인증인 ‘ISO27001’을 획득했다고 28일 밝혔다.

5G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 사업자 중에서 해당 인증을 취득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DNV-GL은 노르웨이의 세계적인 정보보호관리 분야 인증기관이다.

‘ISO 27001’ 인증은 국제표준화기구(ISO,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가 제정한 국제표준 정보보호 인증으로 정보보호 분야에서는 가장 권위 있는 인증 중 하나다. 현장실사를 통해 총 14개 영역 114개 관리 기준에 따른 심사를 통과해야만 인증이 부여된다.

21일 LG유플러스 용산본사에서 열린 인증서 수여식에는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과 관련 임직원을 비롯해 이장섭 DNV-GL 코리아 대표, 프로데 솔베르그(Frode Solberg) 주한 노르웨이 대사가 참석했다.

LG유플러스는 지난 6월부터 인증 범위와 인증심사 계획을 수립, DNV-GL과 협의를 통해 10월부터 현장 실사를 진행했다. 5G기지국 운영관리에 대한 정보보호 정책, 물리적 및 환경적 보안, 접근 통제, 통신 보안 등 모든 분야에서 적합성을 검증 받았다.

이를 통해 5G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의 우려가 높은 정보보호와 보안 대응 체계에 대한 높은 신뢰도를 확보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난 해부터 네트워크 및 보안 관련 임직원들은 협력을 통해 정보보안 규정과 가이드라인을 재정립하고, 외부 전문기관의 감사와 컨설팅을 진행하는 등 보안 강화를 위해 다양한 방면으로 투자해왔다.

이혁주 LG유플러스 최고재무책임자(CFO, 부사장)은 ”LG유플러스가 사업을 운영함에 있어 우선적으로 추진하는 핵심가치로, 이번 ISO27001 인증 획득은 더 의미가 깊다"며 “최고의 품질은 물론 정보보호 측면에서도 고객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더욱 철저히 관리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