움직임 감지해 절전…에어컨 사계절 사용에 관리기능 강화
  • LG전자가 16일 2020년형 ‘LG 휘센 씽큐 에어컨’ 신제품 29종을 선보이고 같은 날 본격적인 판매에 들어갔다. (왼쪽부터) LG전자 RAC연구개발담당 배정현 상무, 에어솔루션사업부장 이감규 부사장, 한국B2B마케팅담당 임정수 담당. 사진=LG전자 제공
[데일리한국 김언한 기자]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에어컨 판매 경쟁이 연초부터 불꽃을 튀기고 있다. 에어컨 시장에선 공기청정·인공지능 기능이 경쟁적으로 추가되면서 계절성을 따지는 것이 무색해지고 있다.

LG전자는 16일 서울 청담동 디자이너클럽에서 2020년형 'LG 휘센 씽큐 에어컨' 신제품 29종을 공개, 정식 판매를 시작했다.

LG전자는 사용자의 직접제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스마트기능 강화에 방점을 뒀다. 모션센서를 에어컨에 넣어 사용자의 세부 움직임을 감지한다. 3세대 인공지능을 구현해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사용자가 휴식을 취하고 있는 수준을 1단계, 서서 요리하거나 일하는 수준을 2단계, 청소하는 수준을 3단계로 판단한다. 활동량이 높을수록 설정온도를 낮춘다. 2019년형 제품이 사용자가 공간에 있는지 여부만 감지했다면 세부 동작을 감지하는 방식으로 기술 진화가 이뤄졌다.

LG전자 관계자는 "사용자 움직임을 감지하는 센서는 2017년도 제품부터 들어갔으나 올해는 이를 스마트케어 안에서 연동시켰다"며 "단순히 사람이 있고 없고를 판단하는 방식에서 세부 활동을 감지해 에어컨 동작 방식을 결정하게 된다"고 말했다.

해킹과 같은 보안 위협에도 자유롭다는 게 LG전자 측 설명이다. 카메라 없이 모션센서를 통해 사용자 움직임을 효과적으로 인식한다.

에어컨의 핵심 기능이 된 공기청정 성능도 강화했다. 신제품은 극세필터, 초미세미니필터, 초미세플러스필터 등 4단계 필터 외에 지름 1㎛ 이하의 초미세먼지까지 감지할 수 있는 PM1.0 센서를 갖췄다. 올해 신제품 전체 모델의 90% 이상에 공기청정 기능을 탑재했다.

  • 삼성전자의 2020년형 무풍에어컨. 사진=삼성전자 제공
LG전자는 3세대 인공지능 스마트케어를 탑재한 에어컨 29종으로 올해 국내 에어컨 시장을 선점한다는 전략이다.

이감규 LG전자 H&A사업본부 에어솔루션사업부장(부사장)은 "LG베스트샵에서 LG 에어컨 판매량이 삼성디지털프라자 에어컨 판매량보다 많은 것 같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LG전자보다 하루 늦은 17일부터 신형 에어컨 판매에 돌입한다.

삼성전자는 지난 15일 서울 우면동 '삼성 서울 R&D캠퍼스'에서 2020년형 무풍에어컨을 공개하며 진화된 인공지능 기술을 강조했다.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 플랫폼 '빅스비(Bixby)'로 연결성을 강화했다. 가전, 모바일 기기가 에어컨에 탑재된 빅스비를 통해 하나로 연결된다. 스탠드형 에어컨 뿐 아니라 벽걸이형에까지 빅스비를 넣었다.

이재환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상무는 "에어컨이 빅스비와 스마트싱스로 사용자습관을 학습해 인공지능으로 거듭나고 있다"고 말했다.

모션센서로 스마트 기능도 강화했다. 2020년형 '무풍에어컨 벽걸이 와이드'는 사용자가 방에 들어오면 에어컨이 켜지고, 나가면 절전모드를 실행한다. 이를 통해 최대 43% 절전이 가능해졌다.

이를 통해 전기사용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게 삼성 측 설명이다. 에너지사용량을 모니터링하고, 실내온도 변화를 측정해 누수전력을 최대로 낮춘다.

삼성전자에 따르면 올해 국내 에어컨 시장은 지난해와 비슷한 규모가 될 전망이다. 에어컨 판매가 4~6월에 집중되는 만큼 일찍이 공격적인 프로모션에 돌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는 삼성전자와 LG전자가 국내 에어컨 시장의 약 80%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한다. 나머지 20%는 대유위니아와 캐리어에어컨이 나눠 갖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올해도 지난해에 이어 시장에서 리더 포지션을 유지하겠다"고 강조했다.

기자소개 김언한 기자 다른기사보기
데일리한국 뉴스스탠드
본 기사의 저작권은 한국미디어네트워크에 있습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입력시간 : 2020/01/16 15:25:05 수정시간 : 2020/01/17 10:39:43
센스 추석선물 주목할만한 분양 주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