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車 시대 선점, 데이터 응답시간과 내열성 향상

사진=LG이노텍 제공
[데일리한국 김언한 기자] LG이노텍은 세계 최초로 5G 퀄컴칩 기반 차량용 통신모듈을 개발했다고 16일 밝혔다.

퀄컴칩을 사용한 ‘차량용 5G 통신모듈’을 실제 차량에 적용 가능한 수준으로 개발한 건 LG이노텍이 처음이다.

차량용 5G 통신모듈은 5G 이동통신 기술로 차량과 기지국간에 데이터를 송수신하며 무선 네트워크 연결을 가능하게 하는 부품이다. 통신칩, 메모리, RF(무선주파수)회로 등을 결합한 모듈 형태로 주로 차량 내부나 루프 쪽 차량통신 기기에 장착된다.

이 모듈을 적용하면 실시간 도로 정보 공유, 정밀 위치 측정, V2X(Vehicle-to-Everything, 차량·사물간 통신), 대용량 데이터 전송 등이 가능하다. 운전자가 운전할 필요 없는 완전 자율주행을 위한 핵심 기능이 확보된다.

LG이노텍은 차별화된 RF 회로설계 및 초정밀·고집적 모듈화 기술, 열에 강한 신소재 적용 등을 통해 모듈 개발에 성공했다.

제품은 응답시간(데이터가 차량과 기지국 사이를 오가는 시간)이 0.001초로 LTE 모듈 대비 수십 분의 일 수준으로 반응이 빠르다.

내열성도 강화했다. 5G 특징인 높은 발열과 차량 루프의 직사광선에도 쉽게 변형되지 않는다. 온도변화에 덜 민감한 플라스틱 계열의 신소재를 사용하고 소재의 경화 및 도포 과정에서 새로운 공법을 적용했다.

신용카드 절반 크기로 작고 슬림하다. 40mm(가로)×50mm(세로)×3.5mm(두께)다. 고집적, 초정밀 기술로 통신칩, 메모리, RF회로, C(Cellular,셀룰러)-V2X 등 480여 개의 부품을 모두 담았다.

모듈 적용 편의성도 높였다. LTE 모듈과 호환 가능해 시스템 설계 변경 없이 LTE 모듈 위치에 5G 모듈만 갈아 끼우면 된다.

LG이노텍은 이 모듈을 통해 차세대 차량용 통신부품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이 회사는 내년 하반기 상용화를 목표로 국내는 물론 미국, 일본, 유럽의 글로벌 완성차 및 차량 부품사 대상의 프로모션 활동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LG이노텍 관계자는 “차량용 5G 통신모듈 개발로 완성차 업체는 완전 자율주행차 및 커넥티드카 상용화에 더욱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이라며 “운전자들에게 편리하고 안전하며 즐거운 주행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혁신 제품을 지속 선보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