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언한 기자] D램과 낸드플래시 등 메모리반도체 가격이 큰 폭의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반도체 업황의 바닥 탈출과 일본 정부의 소재 수출 규제 여파가 영향을 준 것으로 풀이된다.

15일 시장조사기관 디램익스체인지에 따르면 DDR4 8기가비트(Gb) D램 제품의 현물 가격은 지난주 3.26달러로 거래를 마쳤다. 이는 일주일 전(3.03달러)에 비해 7.6% 오른 것이다.

특히 저사양 제품인 DDR3 4Gb 현물가는 지난 12일 1.60달러를 기록하면서 주간 상승폭이 12.7%에 달했다.

SSD(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와 USB 드라이브 등에 사용되는 64Gb MLC(멀티플 레벨 셀) 낸드플래시 제품 현물 가격은 2.42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일주일 전 2.35달러에서 2.8% 오른 수준이다.

이를 두고 업계는 지난해 말부터 급락세가 이어진 반도체 가격이 상승세로 전환하고 있다는 데 무게를 두는 분위기다. 또 최근 일본의 일부 반도체 소재 수출 규제가 시장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유진투자증권의 이승우 애널리스트는 이날 보고서를 통해 "재고 수준을 고려하면 메모리 가격이 오르기는 어려운 상황"이라면서 "한일 갈등에 따른 불안감에 의한 매수 문의가 증가하고 있고, 일부 현물시장 딜러들의 호가 조정으로 '노이즈'가 생기고 있다"고 진단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