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티맵 주차 서비스에 애저 클라우드 플랫폼 제공

사진=한국마이크로소프트 제공
[데일리한국 김언한 기자] 한국마이크로소프트(한국MS)는 SK텔레콤과 인공지능(AI) 및 데이터 통합 등을 이용한 서비스 개발에 서로 협력하고 있다고 15일 밝혔다.

SK텔레콤은 차세대 AI & 데이터 통합데이터플랫폼(UDP) 개발에 마이크로소프트의 ‘애저(Azure)’를 사용하고 있다. SK텔레콤은 최근 티맵(T맵) 주차 서비스 UDP에도 이를 적용했다.

SK텔레콤의 주차 솔루션인 ‘티맵 주차’는 실시간 주차 공간 확인부터, 결제, 통합 관제, 현장 출동까지 주차와 관련된 모든 서비스를 통합 제공하는 5G 주차 서비스다. 지역 간 주차 수요 및 공급 불일치, 정보 부족 등으로 불편을 겪고 있는 운전자들의 고민을 해결한다.

SK텔레콤은 안정적인 서비스 운영과 이기종 간 데이터 교차분석, 실시간 이벤트 처리 등 새로운 서비스 개발을 지원하는 플랫폼으로 마이크로소프트 클라우드인 애저를 사용하고 있다.

UDP는 소프트웨어 설계부터 운영시스템(OS), 프레임워크 설치 및 관리가 일일이 필요한 서비스형 인프라(IaaS) 방식이 아닌 애저 서비스형 플랫폼(PaaS)을 이용해 개발됐다.

이를 통해 SK텔레콤의 축적된 세계 최고 수준의 IoT/AI 기술을 마이크로소프트의 PaaS를 통해 빠르고 안정적으로 설계, 개발 상용화 할 수 있었다.

SK텔레콤은 UDP를 기반으로 티맵 주차서비스 뿐만 아니라 헬스케어, 스마트 스토어 등 지능화된 서비스와 새로운 고객가치를 제공하는 다양한 영역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이지은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엔터프라이즈 글로벌 사업본부 부사장은 “SK텔레콤과의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티맵 주차 서비스 뿐만 아니라, 차별화된 비즈니스 가치를 함께 확대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