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일평 LG전자 사장(왼쪽), 유하 바렐리우스 Qt CEO가 MOU를 체결한 뒤 악수하고 있다. 사진=LG전자 제공
[데일리한국 김언한 기자] LG전자는 핀란드 소프트웨어업체 ‘Qt社’와 webOS 생태계를 확장한다고 26일 밝혔다.

양사는 지난 25일 서울 양재동에 위치한 LG전자 서초R&D캠퍼스에서 webOS의 연구개발과 생태계 확대를 위한 사업협력(MOU)을 맺었다.

행사에는 LG전자 CTO 박일평 사장, Qt CEO 유하 바렐리우스(Juha Varelius) 등이 참석했다.

핀란드 헬싱키에 본사를 두고 있는 Qt는 그래픽 사용자인터페이스(Graphical UI) 등을 빠르고 손쉽게 만들 수 있는 소프트웨어 도구인 ‘Qt’를 개발하고 있다.

LG전자는 webOS 개발에 Qt를 활용 중이다. 고객들에게 직관적이고 간편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해오고 있다.

양사는 이번 협력에서 webOS를 Qt의 레퍼런스 플랫폼으로 채택했다. 이를 통해 LG전자는 향후 webOS 개발에 최신버전의 Qt를 빠르게 지원받는다.

또 양사는 webOS와 Qt의 오픈소스를 공동으로 개발해 서로의 강점을 벤치마킹한다. webOS의 생태계 확대에도 협력한다.

webOS는 LG전자의 소프트웨어 플랫폼으로 2014년부터 스마트 TV, 디지털 사이니지, 스마트 가전 등 LG전자 스마트 기기에 탑재되며 안정성을 검증받은 플랫폼이다.

박일평 LG전자 사장은 “Qt社와의 협력으로 webOS의 경쟁력이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고객들에게 스마트 TV와 디지털 사이니지 뿐만 아니라 자동차, IoT, 로봇 등에서도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