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개국 ICT분야 국·과장급 공무원 참여

한국정보화진흥원은 지난 21일 서울 플라자호텔에서‘2019 해외IT정책결정자 실무급 협력채널’을 개최하고 개회식 기념촬영을 했다. 사진=한국정보화진흥원 제공
[데일리한국 정은미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NIA 원장 문용식)은 지난 21일부터 24일까지 ‘2019 해외IT정책결정자 실무급 협력채널’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워크숍은 대통령 순방국 등 전략적 외교국가 및 ODA 중점협력국 중 ICT 분야에 대한 수요가 높은 11개국의 국·과장급 공무원을 초청해 한국의 디지털전환 전략을 소개하고 각국의 추진현황을 공유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첫째 날인 21일에는 NIA 오강탁 글로벌협력본부장은 ‘한국의 디지털 전환 : 3대 국가 아젠다’라는 주제의 특강을 통해 빅데이터, 공공데이터, 5G 등 디지털전환시대의 주요 원동력 활성화를 위한 한국의 추진 전략을 공유했다.

참가자들은 이날 각국의 ICT 국가비전과 추진전략을 공유하고 추진상의 어려움과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통해 국가정보화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 해소방안에 대한 진지한 논의를 가졌다.

지난 22일과 23일에는 오픈스퀘어D, K-ICT빅데이터센터, KT 네트워크정보센터 등 스터디투어를 통해 참가자들에게 보다 실무적인 경험을 제공했다.

특히 이번 워크숍에는 브로드밴드, 교통관제시스템, AI 등 ICT 분야의 다양한 기업이 참석해 각국의 ICT 정책결정자와 활발한 비즈니스 협의를 진행했다. 이를 통해 국내 ICT 기업은 자사의 우수 솔루션을 각국 참가자에게 소개하고, 이들과의 네트워킹 형성을 통해 해외진출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