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에 관한 규정’ 일부 개정안 행정예고
[데일리한국 김진수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17일 의약품 품질고도화시스템(QbD)을 적용한 의약품의 공정밸리데이션 방법 등을 도입하기 위한 ‘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에 관한 규정’ 개정안을 행정예고 했다.

의약품 품질고도화시스템(QbD, Quality by Design)은 의약품 제조·품질관리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개발부터 판매중단까지의 의약품의 전주기 사전 위험평가를 통해 실시간으로 제품특성에 맞는 최적의 품질관리를 구현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행정예고는 식약처가 가입한 의약품실사상호협력기구(PIC/S) 가이드라인의 변경된 사항을 우리나라 규정에 반영하기 위해 추진됐다.

주요 내용은 △공정밸리데이션 방법 중 ‘연속적 공정검증’ 추가 △적격성평가 단계 개정 △품질위험관리 접근법 사용 명확화 △운송검증, 포장공정 밸리데이션 항목 신설 △세척밸리데이션 방법 구체화 등이다.

특히, 의약품 품질고도화시스템(QbD)을 적용한 의약품의 경우 제조공정성능을 연속적으로 점검하고 평가하는 새로운 공정밸리데이션 방법인 ‘연속적 공정검증’을 사용할 수 있도록 기준을 제시했다.

식약처는 “이번 개정안을 통해 의약품 품질고도화시스템(QbD) 도입과 스마트 제약·바이오공장 구축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나아가 생산 효율성을 향상하고 품질 경쟁력을 확보해 의약품 수출에 대한 전망이 보다 밝아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개정안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식약처 홈페이지→법령·자료→입법/행정예고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개정안에 대한 의견은 6월 7일까지 식약처 의약품품질과로 제출할 수 있다.

기자소개 김진수 기자 다른기사보기
데일리한국 5줄 뉴스
데일리한국 뉴스스탠드
본 기사의 저작권은 한국미디어네트워크에 있습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입력시간 : 2019/05/17 09:44:22 수정시간 : 2019/05/17 09:44:22
데일리한국 5줄 뉴스 데일리한국 5줄 뉴스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