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류 줄이는 직관적 디자인, 재활용 용이한 친환경 디자인으로 수상 영예

[데일리한국 김진수 기자] 광동제약은 ‘2019 iF 디자인 어워드’에서 ‘메디케이션 오처방 방지 패키지’와 '분리배출 캡'으로 'Winner상'을 수상했다고 19일 밝혔다.

메디케이션 오처방 방지 패키지는 이번 수상을 통해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라 불리는 독일의 'iF'와 'Reddot', 미국의 'IDEA' 어워드에서 모두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광동제약 메디케이션 오처방 방지 패키지는 의약품 조제 과정에서 유사한 패키지로 인해 발생하는 오처방 문제를 직관적 디자인으로 개선해 가치를 인정받았고 국제 통용 의약품 분류코드인 ATC코드를 색상과 숫자로 구분해 전 세계 약사들이 사용할 수 있게 개발한 점도 좋은 평을 받았다.

분리배출 캡은 PET병에 있는 병뚜껑과 그 밑의 안전밴드를 일체화한 친환경적 디자인을 통해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기존 제품은 병뚜껑 개봉 시 안전밴드가 PET병에서 분리되지 않았지만, 분리배출 캡은 개봉과 동시에 두 부분이 함께 제거된다.

광동제약 관계자는 "사용자 입장을 생각한 직관적인 디자인, 환경을 생각한 노력이 수상으로 이어진 것 같다. 앞으로도 좋은 품질에 버금가는 혁신적인 디자인을 갖춘 제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독일의 인터내셔널 포럼 디자인이 주관하는 iF 국제 디자인 어워드는 1953년 제정돼 세계에서 가장 오래되고 공신력 있다는 평을 받고 있다. 이번 행사에는 52개국 6375점의 작품이 참가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