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혜 회장 “의약품 반품·재고 부담 심각… 구제적 지원 마련돼야”

조선혜 한국의약품유통협회장이 18일 회관 대회의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사진=한국의약품유통협회 제공
[데일리한국 김진수 기자] 한국의약품유통협회가 의약품 유통질서를 구축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냄과 동시에 정부에 정책적 지원을 요구했다.

조선혜 한국의약품유통협회장은 18일 오후 회관 대회의실에서 신년기자간담회를 열고 올해 주요 업무 추진사항을 발표했다.

한국의약품유통협회는 올해 △경영 및 운영 합리화를 위한 유통마진 현실화 △정부에 유통업계의 정당한 지원 요청 △유통 정책 및 제도 개선을 위한 기반 마련 △글로벌 시대에 대비한 체질 개선 노력에 힘쓴다는 방침이다.

조 회장은 기자간담회에서 “지난해 조직 정비 및 운영체계를 강화해 추진력과 응집력을 모았으며 올해는 유통마진 현실화, 정부에 지원 요청, 정책 및 제도개선, 체질 개선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조 회장은 표준거래약정서를 선제적으로 마련해 유통질서 및 공정거래 확립을 위해 노력한다는 계획이다.

조선혜 회장은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업체 간의 공정거래에 관심을 갖는 상황이기에 이에 맞춰 일부 제약업체와 유통업체 사이에 잔존하는 불공정한 거래요소를 배제하고 공정성에 바탕을 둔 기준을 마련하겠다”고 언급했다.

이어 그는 “의료기관 개설자와 특수관계에 있는 도매상과의 의약품 거래를 제한하는 약사법 입법 취지에 맞게 도매상 거래에 대한 철저한 실태조사와 법 집행을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의약품 반품 등으로 인해 유통업계가 겪고 있는 어려움에 대해서는 정부의 지원을 요구하기도 했다.

조선혜 회장은 “의약품 반품 및 재고 부담이 심각한 수준이다. 특히 지난해는 발사르탄 성분 고혈압치료제 회수 과정에서 유통업체들이 상당한 부담을 떠안았음에도 정부에서 구체적인 지원이 이뤄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지난해 발사르탄 성분이 포함된 고혈압치료제에서 발암 물질이 검출되며 보건복지부와 식약처 등 관계 당국이 한국의약품유통협회로 약 80여개 품목 회수 협조를 요청했고 협회는 약국 등으로부터 반품에 나선 바 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약국은 유통업체에 고시가로 정산했음에도 제약사는 유통업체에 출하가로 정산하며 회수 비용 뿐 아니라 약가 차액으로 인한 손실까지 감내했다는 설명이다.

조 회장은 “약사들의 잘못으로 인해 발생한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약사들에게 부담을 줄 수 없었고 유통업계가 모든 추가적인 비용을 부담했다. 이에 관련해 정부 지원 등 관계 부처와 대화를 나누고 있지만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전했다.

끝으로 조 회장은 “선진화된 의약품 공급시스템 확보 및 건전한 유통질서 확립 등을 통해 대국민 유통업계 인식 제고에 노력하고 과당경쟁 지양 및 공정거래를 위한 유통질서 확립 등 업계의 자정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