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다·현대차·기아차 등 완성차 업체 부스 방문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이 8일(현지시각) 미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된 CES2019 노스홀에 위치한 현대차 전시부스를 방문, 둥근 코쿤 형태의 미래 모빌리티를 직접 체험하고 있다. 사진=LG유플러스 제공
[데일리한국 박창민 기자] CES 2019에 참석한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이 5G 시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발굴을 위해 자율주행차 부스를 탐방했다.

하 부회장은 8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중인 CES 2019에서 현대자동차·기아자동차·혼다 등 완성차 업체의 부스를 방문, 자율주행차의 미래 발전방향에 대해 인사이트를 구했다.

특히 하 부회장은 자율주행에서 모빌리티(Mobility)와의 연계, 5G기반의 AR·VR 등 사업모델과 함께 자율주행차 이용자의 편의성 향상을 위한 신기술 및 커넥티드카 추진 현황 등을 세심하게 살폈다.

혼다 전시 부스를 찾은 하 부회장은 이동수단에서 운전자와 보행자의 안전을 보장하는 자율주행 플랫폼 '세이프 스왐(Safe Swarm)'을 직접 체험했다. 혼다가 제공하는 세이프 스왐은 자동차·모토사이클·자전거 등 이동수단이 운전자나 보행자에 대한 안전을 보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이 혼다 전시장을 방문해 혼다의 자율주행 플랫폼 세이프스왐(safe Swarm)을 직접 체험하고 있다. 사진=LG유플러스 제공
하 부회장은 현대자동차 부스를 방문해서는 둥근 코쿤 형태의 미래 모빌리티에 탑승했다. 하 부회장은 자율주행차 내에서 학습·운동·업무·쇼핑 등 다양한 콘텐츠를 직접 체험한 후 "5G시대의 자동차는 운전자를 위한 다양한 편의 서비스가 제공되며, 자동차의 기능이 가장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다는 것이 실감난다"고 말했다.

기아자동차 전시관에서는 실시간 감정반응 차량제어 시스템(READ)을 살펴봤다. READ는 차량에 부착된 센서와 카메라를 이용해 운전자의 표정이나 심박수 등 생체인식을 분석, 감정상황에 따른 서비스를 제공한다. 하 부회장은 "미래 스마트시티에 In-Car 라이프 스타일, 실시간 AI 분석을 위해 초저지연 5G 통신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한편 LG유플러스는 지난해 말 한양대와 공동으로 자율주행차에 5G를 접목해 다양한 시나리오를 실증했다. 진행된 시나리오에는 장애물 회피, 경로 변경 후 운행 및 주차 등이 있었다. LG유플러스는 올해 서울 강변북로, 상암DMC 등 선별된 테스트베드에서 5G 환경에 기반한 자율주행차 운행과 다이나믹 정밀지도 등의 연구를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