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미스터 션샤인, 신과함께: 인과연 등 분야별 인기 검색어 집계

[데일리한국 황대영 기자] 카카오는 이용자들이 검색어를 통해 2018년 한 해를 돌아볼 수 있도록 '올해의 인기 검색어' 순위를 18일 발표했다.

올해의 인기 검색어는 2018년 1월부터 11월까지 포털 다음(PC/모바일)과 다음앱, 카카오톡 샵검색에서 이뤄진 검색어를 분석한 결과로, 이슈, 최다, 인물, 방송, 영화 등 총 5개 카테고리별 검색어 순위를 제공한다.

2018년에는 다양한 스포츠 행사에 이용자들의 관심이 집중됐다. 축구, 야구 등 인기 종목이 금메달을 획득하며 화제를 모은 '자카르타 팔렘방 아시안게임'이 이슈 검색어 1위를 차지했다.

그 뒤를 이어 쇼트트랙부터 봅슬레이까지 역대 최다 메달 성과를 일궈낸 '평창 동계 올림픽'이 2위, 세계랭킹 1위 독일에게 짜릿한 승리를 거둔 '러시아 월드컵'이 6위로 집계됐다.

이슈 검색어 3위는 지난 8월 한반도를 관통한 '태풍 솔릭'으로 나타났으며, '남북정상회담(4위)', '6.13 지방선거(5위)', '삼성바이오로직스 주가(6위)', '미투운동(8위)', '최저임금 인상(9위)', '드루킹 특검(10위)' 등 정치/사회적 이슈들이 순위에 올랐다.

가장 많이 검색한 올해의 인물 1위는 국내외에서 눈부신 활약을 펼치고 있는 '방탄소년단'이다. 배우 김부선씨와 폭로전을 이어가고 있는 이재명 경기지사는 2위, 김부선씨는 4위에 올랐다. 또 조재현(3위), 안희정(5위), 김흥국(8위) 등 미투로 이슈에 오른 인물들이 화제의 인물 순위권에 집계됐다.

인기 검색어에 오른 방송 프로그램은 드라마가 압도적으로 높았다. 지난 9월 인기리 종영된 '미스터 션샤인'이 1위로 나타났고, 같이 살래요(4위), 밥 잘 사주는 예쁜 누나(5위), 황금빛 내인생(6위), 나의 아저씨(7위), 김비서가 왜그럴까(8위), 미스티(9위)가 그 뒤를 이었다.

영화 검색어 부문에서는 '신과함께: 인과연'이 1위를 차지했다. 3위부터 8위까지는 안시성, 독전, 공작, 마녀, 암수살인, 지금 만나러 갑니다 등이 줄지어 이름을 올리며 한국영화가 톱10 중 7개 이름을 올렸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