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석 여부 상관 없이 '미국인도 여부' 심리는 예정대로 추진

멍완저우 화웨이 CFO. 사진=EPA/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창민 기자] 캐나다서 체포된 멍완저우(孟晩舟·46) 화웨이 부회장 겸 최고재무책임자(CFO)가 풀려난다.

AP·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캐나다 법원은 11일(현지시간) 멍완저우 CFO을 조건부로 석방하기로 결정했다.

밴쿠버에 있는 브리티시 컬럼비아 법원은 보석금 1000만 캐나다달러(84억5000만원)을 내고 전자발찌를 착용하는 조건으로 보석을 허용했다.

석방 조건에 따라 멍 CFO는 오후 11시부터 오전 6시까지는 밴쿠버에 있는 자택에 반드시 머물러야 한다.

법원은 "제시된 보석 조건을 부과함으로써 (향후 인도 여부를 결정할) 심리에 출석하지 않을 위험이 허용할 수 있는 수준으로 감소할 수 있다"고 보석 결정 이유를 설명했다.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의 창업자 런정페이(任正非)의 딸인 멍 CFO는 지난 1일 미국의 요청을 받은 캐나다 당국에 의해 체포돼 보석 여부를 두고 심리를 받아왔다.

멍 부회장은 미국의 대이란제재를 위반할 목적으로 국제결제망에 접근할 수 있는 은행들을 속인 혐의를 받고 있다.

중국 당국은 멍 CFO의 혐의에 근거가 없다며 그의 체포는 인권침해라고 반발해왔다.

특히 미국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중국의 시진핑 국가주석이 지난 1일 정상회담서 합의한 '90일 휴전'과 무역협상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멍 CFO가 석방됨에 따라 미국과 중국의 무역협상에 속도가 붙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멍 CFO는 이번 보석과 관계없이 그의 미국 인도를 위한 심리는 예정대로 추진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