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6월에도 서울 영등포 통신구 3곳, 조치명령 받아

24일 오전 지하 통신구에서 화재가 발생한 서대문구 충정로의 KT 아현빌딩에서 앞에서 소방대원들이 화재진압 작업을 벌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창민 기자] 통신구를 포함한 지하구 중 지난해 소방상태 특별점검서 불량으로 적발된 곳이 전년의 3.5배로 급증한 것으로 파악됐다.

최근 통신구 화재로 통신 재난을 초래한 KT는 올해까지 3년간 매년 불량사항 지적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노웅래 의원(더불어민주당)이 소방청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282개 지하구 소방특별조사 결과 16%인 45곳이 불량으로 판정됐다.

이 수치는 2016년 13곳의 3.5배에 달하며 2015년 15곳에 비해서도 3배 수준이다.

노웅래 의원 측은 불량 지하구가 급증한 이유와 관련, 일부 지역에 대한 관리가 느슨했기 때문이라 분석했다.

2016년 적발된 불량 지하구가 하나도 없었던 경남은 지난해 7곳이 새로 적발됐다. 2016년 한 곳이 적발된 인천과 부산도 지난해에는 8곳과 7곳으로 급증했다. 경기는 2016년 5곳에서 지난해 10곳으로 증가했고, 강원과 전남은 0곳과 1곳에서 각각 5곳으로 늘었다.

KT는 2016년 이후 지난 6월까지 매년 불량 지적을 받았지만 지난달 아현국사(지사) 통신구 화재를 피하지 못했다.

경기 남부의 한 KT 지사는 2016년 △통신구 소화기 추가와 분산 비치 탈락 △지하 주차장 감지기 탈락 △통신구 유도등 점등불량 △통신구 방화물 폐쇄불량 △통신구 케이블 관통부 마감 불량 등이 적발됐다.

지난해에는 부산과 인천 통신구 등에서 2년간 소방시설 점검 결과 미보고로 과태료 처분을 받거나 발전기 위치표시등, 피난구 유도등, 소화기 불량 등으로 지적을 받았다.

특히 올해 6월에는 서울 영등포 통신구 3곳에서 분말소화기와 자동확산소화기 내용연수 초과로 조치 명령을 받았다.

이에 소방특별조사 대상을 확대하고 불량사항 조치도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노 위원장은 "KT의 통신시설들이 3년 동안 소방안전관리 불량으로 수차례 적발된 전력이 있다"며 "KT가 적발됐을 때 경각심을 갖고 소방안전관리를 강화했다면 아현지사 통신구 화재는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노 위원장은 이어 "국가 재난에 준하는 '통신대란'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전체 통신시설에 대한 정기적인 소방특별조사를 통해 철저한 화재 예방과 점검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