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사항암제 'NYH817100' 임상 1상 앞두고 오정미 교수 및 한나영 박사 영입

왼쪽부터 오정미 교수, 한나영 박사. 사진=하임바이오 제공
[데일리한국 황대영 기자] 하임바이오는 개발 중인 대사항암제 'NYH817100'의 내년 임상 1상을 앞두고 서울대학교 약대 오정미 교수와 한나영 박사를 자문위원으로 영입했다고 19일 밝혔다.

오정미 교수는 서울대학교 약대 연구부학장으로, 한국임상약학회(KCCP) 회장, 세계약사연맹(FIP)에 신설된 정책위원회 위원 등을 역임한 세계 임상약학계 권위자 중 한명이다.

오 교수는 맞춤약물요법 임상실현의 발판을 마련한 과학자로 유명하며, 최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산하 혁신성장동력 특별위원회의 민간위원으로 위촉된 바 있다.

한나영 박사는 서울대학교 약학과에서 임상약학을 전공한 임상전문가로, 서울대학교 종합약학연구소 연구조교수로 재직 중이다.

하임바이오는 국립암센터와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으로부터 원천기술을 100% 이전 받아 4세대 항암제로 불리우는 대사항암제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현재 임상진입을 목적으로 안전성평가연구소(KIT) 등에서 비임상을 진행하고 있으며,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신약개발지원센터와 함께 제제 및 제형 개발, 완제의약품 생산을 진행하고 있다.

오정미 교수는 "암치료제 등 신약개발 분야는 새로운 기술들이 등장해 4세대 항암치료제 시장도 눈앞에 왔다"며 "하임바이오의 핵심 파이프라인 NYH817100 대사항암제 신약후보 물질은 암세포 에너지 생성 경로에서 암 대사를 억제하는 화합물 형태로 개발 중이다. 원천기술을 보유한 하임바이오와 진행하게 될 임상 1상에 대한 기대가 크다"고 밝혔다.

김홍렬 하임바이오 대표는 "세계 임상약리학계 권위자인 오정미 교수와 한나영 박사를 임상 자문위원으로 영입하게 돼 매우 기쁘다"라며 "내년 상반기에 비임상이 종료되고, 내년 중반기에 임상 1상을 시작해 2020년 말에는 끝날 예정"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